주택 분양 ‘완판’·공공부문 수주 ‘급증’…내년에도 건설 경기 ‘맑음’읽음

송진식 기자

코로나 시국, 업계 ‘역대급 실적’…이례적 호황 이어질까

8월까지 수주액만 134조3000억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9% 증가
내년도 늘어 ‘214조4000억’ 전망
주택 매매가격 수도권 3% 오를 듯
금리·물가·선거 등 변수 살펴야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경기 전반이 부침을 거듭하고 있지만 건설·부동산 업계만은 이례적인 호황을 누리는 중이다. 해외건설 수주액이 줄면서 건설업계에도 한파가 올 것이라는 전망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해외수주가 크게 위축되지 않은 데다, 전 세계적인 부동산 가격 급등 현상은 주택시장을 활황세로 이끌며 건설업계에 ‘역대급’ 실적을 안겨줬다.

7일 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의 ‘2022년 건설·주택경기 전망’ 자료를 보면 올해 1~8월 건설 수주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9% 증가한 134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건설업계는 코로나19 시국에도 수주액 194조1000억원으로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실적이 더 좋아 다시 한번 최대 기록이 수립될 가능성이 높다.

수주 내용을 보더라도 부문별로 모두 호실적을 거뒀다. 올 1~8월 공공수주는 지난해 동기 대비 23.2% 증가한 33조원을 채웠는데, 2009년 같은 기간 이후 12년 만에 최대 수준이다. 민간수주는 같은 기간 전년 대비 16.2% 증가한 101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건산연이 추정하는 올해 건설 수주액 규모는 214조4000억원이다.

내년에도 건설·부동산 업계의 호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주액은 올해보다도 늘어난 214조8000억원으로 전망되고 있다. 부동산 가격은 올해 같은 급등세는 아니지만 매매가격 기준 수도권 3.0%, 전국 2.0%가량의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동산 강세, 금리·물가·선거가 변수

건산연이 추정하는 올해 주택가격 상승률은 전국 9.6%, 수도권 12.3% 수준이다. 수도권에선 특히 경기·인천의 가격 상승세가 뚜렷했다. 8월 기준 연간 매매가격 누적 상승률을 보면 인천 30.8%, 경기 27.5%로 기존 최고 상승률의 2배에 가까웠다.

향후 주택가격을 가늠하는 지표로 불리는 분양시장을 보면 최근 전국 초기분양률은 98%, 수도권은 7~9월 100%의 초기분양률을 보이며 거의 ‘완판’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악성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도 역대 최저 수준이다. 아파트 분양은 물론 규제가 덜한 주거형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의 청약 경쟁률도 높아지는 추세다.

내년 역시 분양시장이 강세를 보이고, 부동산 가격 역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건산연은 보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의 신축 준공 물량이 2023년까지는 예년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20~30대 등의 갭투자, 생애첫주택구매 등 구매 수요가 여전하다는 것이다. 건산연이 전망하는 수도권의 내년 가격 상승률은 3.0%, 전국은 2.0%(지방 1.0%)다.

다만 올해 가격 상승폭을 감안하면 내년 전망치는 상대적으로 ‘보수적’이다. 부동산업계는 주택가격의 주요 변수로 통상 금리·물가·정치 이벤트(선거)를 꼽는데, 2022년은 이 같은 변수가 모두 있다. 금리의 경우 미국이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를 시작하면서 국내 기준금리가 내년 중 연 1.25~1.50% 수준까지 오를 것이란 예측이 힘을 얻는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오를 경우 주택가격은 0.25%포인트 내린다고 추정한 바 있다. 정책부문에서는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대책으로 대출요건이 까다로워지는 것이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출받기가 어려워지면서 무주택자들의 매매시장 진입이 더 어려워지고, 부동산 가격 상승을 억제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의 높은 물가상승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경우 역시 주택가격 상승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물가상승이 지속되면 추가 금리 인상, 대출규제 등 정부 대책이 예상되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2022년은 대선과 지방선거가 모두 있는 해이기도 하다. 건산연 분석을 보면 대선과 지방선거 시기엔 각종 개발공약이 나오면서 재건축 아파트와 토지 가격이 상승했다. 건산연은 “특히 보수진영의 우세가 점쳐질 경우 가격 상승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올해 수도권과 지방의 주택가격 격차가 더 크게 벌어졌기 때문에 선거에서 지역격차 해소 공약 등이 나올 경우 토지 가격에 더 변동이 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내년 전세가격의 경우 올해 상승률(6.8% 추정)과 유사한 6.5% 수준이 될 것으로 건산연은 전망했다. 내년 8월부터는 새 임대차보호법으로 도입된 ‘계약갱신청구권’을 통해 갱신된 기존 임대차계약의 만료가 도래하기 때문에 가격 상승폭이 더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김성환 건산연 연구원은 “2022년은 인플레이션 심화 가능성, 규제완화, 대선·지방선거 등으로 변동성이 큰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부문 수주 증가, 민간수주는 ‘둔화’

건설업계에 지난해와 올해(추정) 잇달아 사상 최대 수주실적을 안겨준 것은 다름 아닌 ‘코로나19’다. 지난해의 경우 하반기 들어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주택수주가 전년 대비 46.5%나 늘었다. 지난해 주택부문 수주액이 워낙 많았던 터라 올해의 경우 5월부터는 주택수주가 차츰 감소하는 추세다.

올해 이를 뒷받침한 건 공장·창고 등 ‘비주택 건축’이다. 지난해보다 수주액이 54.5% 급증하며 주춤한 주택수주의 공백을 메웠다. 건산연은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 등이 늘면서 창고 건설 수요가 늘었고, 반도체 수요가 늘며 공장 확충 등이 이뤄졌다”고 분석했다.

내년에는 정부가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를 역대 최대 규모인 27조5000억원으로 늘린 영향으로 공공수주액이 올해보다 0.9% 증가한 58조9000억원이 될 것으로 건산연은 내다봤다. 공공수주에서도 특히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도로·철도 수주가 늘 것으로 전망됐다.

민간수주 중 주택부문에서는 재개발·재건축 등 도심 정비사업 위주로 소폭 늘 것으로 예상됐다. 공장·창고 등 비주택부문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반도체 공장 증설 수요가 반도체 경기 둔화 영향으로 내년에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주가 줄 것으로 예상했다. 건산연이 전망한 내년 민간수주 금액은 155조9000억원으로 올해(추정 156조원) 대비 소폭 감소한 규모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