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LH 수도권 신혼희망타운 4차청약 시작…당첨확률 높이려면?

류인하 기자
고양시 삼송동에 붙어있는 4차 사전청약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고양시 삼송동에 붙어있는 4차 사전청약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7일부터 24일까지 수도권 신혼희망타운 4차 청약접수를 실시한다. 특히 이번 사전청약지구는 전체가 투기과열지구 또는 청약과열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만큼 신청이 몰릴 가능성이 높다.

4차 공공분양 일반공급 청약대상은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 시흥 거모, 안산 장상, 안산 신길2, 고양 장항 지구 내 공공분양주택이다. 신혼희망타운 청약대상은 인천 계양,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부천 역곡, 시흥 거모, 안산 장상, 안산 신길2 ,구리 갈매역세권 지구 내 신혼희망타운이다. 총 공급가구 수는 공공분양(6400가구)·신혼희망타운(7152가구) 등 1만3552가구다. 공공분양 공급평형은 51·59·74·84㎡로 다양하다. 신혼희망타운은 46~59㎡이다.

이번 4차 분양은 1순위자에게 우선권이 많이 돌아가는 만큼 후순위자들은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 특히 큰 전용면적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공공분양과 신혼희망타운 청약지 중 일부 지역이 겹치는 만큼 혼인기간 7년 이내인 세대는 신혼희망타운으로 청약신청을 하는 것이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앞서 지난 3차 사전청약에서는 공공분양 평균 경쟁률이 30.6대 1을 기록한 반면, 신혼희망타운은 3.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번 4차에서 주목할만한 신혼희망타운 단지는 시흥 거모 A5·A6, 안산 신길2 A1·3, A6 블록이다. 그동안 주택공급 물량이 적었던 수도권 서남부지역으로, 시흥거모(152만3000㎡)와 안산 신길2(75만8000㎡) 지구는 서로 연접해 한 개의 지구처럼 개발을 진행하는 만큼 수도권 서부지역 거주자들이 특히 주목할만하다.

시흥거모지구는 시흥 장현(4㎞), 시흥 은계·목감(10㎞) 등 이미 입주가 완료된 인근 신도시와 인접해 해당 지역의 상권 및 각종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또 안산신길2지구는 신길 온천 역세권 상업지역 활성화 계획, 제기천변 중심상업, 업무지구 연계를 통한 자족도시 성장이 기대되는 곳이라고 LH는 설명했다. 공급 분양가는 3억원대로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하다. 시흥거모 신혼희망타운은 3억~3억2000만원대이며, 안산신길2 신혼희망타운은 3억2000만원 수준으로 책정됐다.

LH는 지난 3차 공공분양 사전청약에서도 84㎡평형의 인기가 높았던 만틈 4차에서도 84㎡에 몰릴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특히 4차 사전청약에 포함된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은 청약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청약저축 가입액이 낮은 경우에는 3기 신도시보다 규모는 작아도 공공택지의 여러 인프라와 지하철 대중교통 여건을 확보한 부천 대장, 시흥 거모, 안산신길2, 고양 장항지구를 노려보는 것이 유리하다.

LH 관계자는 16일 “이번 4차 사전청약은 대상지구, 물량이 늘어나 내 집 마련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청약을 추천드린다”면서 “2022년 사전청약 물량도 조속히 확정해 무주택자 분들의 고충을 해결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2024 파리 올림픽 D-100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