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신월2동·신정4동 최대 용적률, 300%까지 상향읽음

유경선 기자
국회대로 지하화 공사를 위해 일부 구간이 통제되고 있는 국회대로 일대.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국회대로 지하화 공사를 위해 일부 구간이 통제되고 있는 국회대로 일대. 연합뉴스

서울 양천구 신월2동과 신정4동 일대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해진다. 최대 용적률은 300%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지난 11일 열린 제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도건위)에서 국회대로·한남동·삼양사거리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 결정안을 가결했다고 12일 밝혔다.

국회대로 계획안 대상지는 신월IC에서 홍익병원 앞 사거리 인근까지로, 양천구 신월동·신정동과 강서구 화곡동 일대를 포함한다. 현재 이 지역에는 국회대로 지하화와 함께 도로 상부에 공원 조성 사업이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도로 지하화와 공원 조성이 완료되면 지역 상권 활성화, 주거환경 개선 수요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2종 일반주거지역(7층 이하)인 신월2동·신정4동 일대를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상향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규모 1000㎡ 이상 공동개발을 할 때는 주민 제안을 통해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상향되면 용적률 200~300%로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국회대로를 기준으로 남쪽과 북쪽 간 용도지역 차이가 있어서 형평을 맞추려는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국회대로 주변 지구단위계획구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사진 크게보기

국회대로 주변 지구단위계획구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이날 도건위에서는 한남동 계획안도 수정 가결됐다. 한남재정비촉진지구(한남뉴타운) 3구역 정비계획 변경에 따라 인접 도로 설계를 재정비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한남역으로 연결되는 공중통로를 만들고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강북구 미아동 703-13번지 삼양사거리 역세권 활성화 사업도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안)이 수정 가결되면서 용도지역이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변경된다.

이를 통해 민간(99가구), 공공임대(19가구) 등 중소형 주택 118가구와 청소년 진로체험 시설을 확보하고 주거 시설과 생활 지원시설을 함께 마련한다는 것이 서울시 계획이다. 건축위원회 심의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2025년까지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도건위 가결안은 지역 현안과 여건을 반영하기 위한 계획안”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