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 그치면 폭염…내주엔 남부 ‘물벼락’

강한들 기자

주말 전국에 열대야 기승

내주 남부 중심 더 많은 비

대구는 찜통 폭염경보가 내려진 30일 대구 동구 율하체육공원에서 뿜어져 나오는 바닥분수가 더위를 식혀주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는 찜통 폭염경보가 내려진 30일 대구 동구 율하체육공원에서 뿜어져 나오는 바닥분수가 더위를 식혀주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밤사이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내린 폭우로 곳곳에 침수 피해가 이어지는 가운데 1일도 비가 계속 올 것으로 예상된다. 주말인 2~3일에는 비가 그치고 전국에 열대야, 폭염이 찾아오겠다. 다음주에는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이번주보다 더 많은 비가 내려 대비가 필요하다.

기상청에 따르면 29일 오후 3시부터 30일 오후 2시 기준으로 서울에 145.8㎜, 경기 화성 252.5㎜, 수원 225.9㎜, 강원 철원 133㎜, 충남 서산 279.5㎜ 등 이날까지 매우 많은 비가 내렸다. 이에 한강 잠수교의 차량 운행과 보행자 이동이 통제됐다.

기상청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태평양 고기압과 발해만 저기압 사이에 활성화된 정체전선이 천천히 북상하며 고온다습한 공기가 계속 유입돼 비가 내리는 지역에는 내일 오전까지 비가 오겠다”고 예상했다.

1일까지 예상되는 지역별 강수량은 수도권, 강원 내륙·산지에서 50~100㎜로 가장 많겠고, 수도권 지역에서는 150㎜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충청권 북부, 경북 북부 내륙, 강원 동해안에서는 5~40㎜, 소나기의 영향으로 30일 오후에는 남부지방과 충청권 남부에서는 10~40㎜의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우진규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강수량은 전날보다 적을 수 있지만, 이미 많은 비가 와서 지반이 약해져 있다”며 “추가로 비가 내리면 산사태 위험이 커지고, 지반 침식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주말인 2~3일에는 고온 다습한 공기가 계속 유입되고, 지표가 가열됨에 따라 강원도 산지 지역을 제외한 전국에 폭염과 열대야가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2일에는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고, 중부지방과 제주도는 구름이 많겠다. 3일에는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오후부터는 전라권, 경상권, 제주에 가끔 비가 오겠다.

월요일인 4일부터는 고온다습한 공기가 다량 유입되며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를 내리겠다. 기상청은 다음주에 내릴 비가 이번주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