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전국 곳곳에 눈 또는 비, 일요일부터 다시 강추위

김기범 기자
2일 오전 제주 한라산 1100고지에 눈꽃이 만발해 오가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오전 제주 한라산 1100고지에 눈꽃이 만발해 오가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연합뉴스.

토요일인 3일 새벽부터 낮 사이 서울·인천·경기와 강원 내륙·산지에 가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이날 밤부터 전라권과 경남권, 제주도에는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을 것이라는 예보가 나왔다. 일요일인 4일에는 찬 공기가 다시 남하하면서 전국이 매우 추울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3일까지 서해상에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점차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2일 예보했다. 기온이 평년 수준(최저기온 영하 6도~영상 5도, 최고기온 6~13도)을 회복하면서 한파특보는 해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2일 오전 현재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로 인해 경기 북부·동부와 강원 내륙·산지, 일부 충북에 한파특보가 발효돼 있다.

4일 아침은 다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3일보다 5도 이상 떨어지겠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중부지방은 영하 15도 안팎, 남부지방은 영하 10도 안팎으로 낮아 매우 추울 것으로 보인다.

4일은 낮 기온도 전날인 3일보다 5도 이상 떨어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0도 안팎의 기온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3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6도~영상 5도, 낮 최고기온은 5~13도 분포를 보이겠다. 4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1도~영상 5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1도~영상 10도가량으로 예상된다.

3일은 새벽(오전 0~3시)부터 낮(오후 12~3시) 사이 서울·인천·경기와 강원 내륙·산지, 충남권, 충북 북부에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밤(오후 6시~자정)부터 4일 아침(오전 6~9시) 사이 전라권과 경북권 남부, 경남권, 제주도에 비(전북 동부와 지리산 부근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적설(3일 새벽부터 낮 사이)은 경기 북부, 강원 내륙·산지에 1~5㎝, 경기 남동부에 1~3㎝, 서울·인천·경기 남서부에 1㎝ 안팎이다. 3일부터 4일 아침 사이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에 10~30㎜, 전남권, 경남권에 5~10㎜, 전북, 경북권 남부에 5mm 미만이다. 3일까지 서울·인천·경기, 강원 내륙·산지, 충남권, 충북 북부, 서해5도에도 5㎜ 미만의 비가 내리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서울과 일부 경기 내륙, 동해안, 강원 내륙·산지, 경북 북동 산지, 경남권 동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건조한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3일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은 가시거리가 짧겠고,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울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전북 동부와 지리산 부근에는 3일 밤부터 4일 아침 사이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도로 살얼음이 발생할 수 있겠다며 교통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Today`s HOT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2024 파리 올림픽 D-100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