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까지 전국에 요란한 비, 출근길 쌀쌀해요

김기범 기자
15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4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와 LG 트윈스의 경기. 경기가 우천으로 취소되자 전광판에 우천 취소 환불 안내 문구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4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와 LG 트윈스의 경기. 경기가 우천으로 취소되자 전광판에 우천 취소 환불 안내 문구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목요일인 16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릴 것이라는 예보가 나왔다.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당분간 아침에는 평년보다 쌀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15일 오후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이날 예보했다. 서울·인천·경기 서부와 충남 서해안, 전라권 서부에 내리는 비는 이날 밤 대부분 그치겠지만 경기 동부와 충청권 내륙, 전라 동부, 경남권에는 16일 새벽까지, 강원도와 경북권은 같은날 오전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산지와 동해안 20∼60㎜(많은 곳 동해안 80㎜ 이상), 충북과 전북, 대구·경북(북동 산지, 경북 북부 동해안 제외) 5∼40㎜, 서해5도(15일) 5∼10㎜ 등이다.

이번 비는 같은 지역 내에서도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다.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는 시간당 10~20㎜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남부지방의 높은 산지(해발고도 1,000m 이상)에는 16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기온이 낮아지면서 0.1㎝ 미만의 눈이 날리거나 눈이 조금 쌓이는 곳도 있겠다.

부처님 오신 날인 15일 대구 동구 도학동 동화사에서 한 불자가 연등을 달고 있다. 연합뉴스

부처님 오신 날인 15일 대구 동구 도학동 동화사에서 한 불자가 연등을 달고 있다. 연합뉴스

기상청은 대기 상층(고도 5㎞ 상공)의 찬 공기(영하 25도 이하)가 남하하면서 일시적으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부지방 일부와 경북을 중심으로는 싸락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16일 오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55㎞(초속 15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지에는 시속 70㎞(초속 20m) 이상의 바람이 부는 곳도 있겠다.

17일 아침까지 기온은 평년(최저 10~15도, 최고 21~25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같은날 낮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15일 낮 기온은 비가 내리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전날인 14일보다 2~7도가량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보했다. 16일 아침 기온은 15일보다 2~5도가량 더 낮아지면서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5도 이하, 그 밖의 대부분 지역에도 10도 이하에 머물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쌀쌀하겠다.

17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강원 내륙·산지 5도 이하)로 쌀쌀하겠고, 낮 기온이 25도 안팎으로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가량으로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Today`s HOT
주러 이란대사관 앞에 놓인 추모 꽃다발 후지산 편의점 앞에 가림막 설치하는 인부 테헤란에 모인 라이시 대통령 애도 인파 칸영화제 찾은 베테랑2 주역들
폭풍우가 휩쓸고 간 휴스턴 꼬까옷 입고 패션쇼
안개 자욱한 이란 헬기 추락 사고 현장 범람한 카우카강
라이시 대통령 무사 기원 기도 대만 라이칭더 총통 취임식 총선 5단계 투표 진행중인 인도 홍수 피해로 진흙 퍼내는 아프간 주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