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산지에 오늘도 1~5cm 눈 내린다…5월 중순 ‘대설 특보’ 이례적

김원진 기자
지난 15일 강원 북부 산지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설악산 소청대피소 인근에 눈이 쌓여 있다. 기상청은 내일(16일)까지 산지에 1∼5㎝의 눈이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 연합뉴스

지난 15일 강원 북부 산지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설악산 소청대피소 인근에 눈이 쌓여 있다. 기상청은 내일(16일)까지 산지에 1∼5㎝의 눈이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 연합뉴스

지난 15일 밤 대설 특보가 내려진 강원 산지에는 16일에도 1∼5㎝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기상청이 예보했다. 그 밖의 높은 산지에도 아침까지 0.1㎝ 미만의 눈이 날리거나 눈이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다.

강원산지는 낮은 구름의 유입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다. 비나 눈이 내리는 지역은 가시거리가 매우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동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앞서 지난 15일 오후 7시 20분에 강원북부산지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됐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동안 새로 내려 쌓이는 눈이 5㎝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진다.

5월에 대설주의보가 발령된 것은 2021년 이후 3년 만이다. 다만 2021년 5월 강원북부산지와 강원중부산지에 대설주의보가 발령된 날은 5월 첫날이었다. 자료가 남아 있는 1996년 이후 5월 중순에 대설특보가 발령된 것은 처음이다.

16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 오전에 서쪽 지역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경기동부, 충남권 내륙, 전라동부 내륙, 강원 내륙·산지, 충북, 경상권(경북북부 동해안 제외)은 오전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강원 동해안과 경북북부 동해안에는 곳에 따라 낮까지도 비가 내리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동부, 대전·세종·충남 내륙, 전남동부 내륙, 부산·울산·경남 내륙에 5㎜ 미만, 강원 산지, 강원 동해안, 경북북부 내륙, 경북남부 동해안에 10∼40㎜, 강원 내륙, 대구·경북남부 내륙에 5∼20㎜, 충북과 전북동부에 5∼10㎜, 경북북부 동해안과 울릉도·독도에 20∼60㎜다.

아침 기온은 중부 내륙, 전북동부, 경북 내륙을 중심으로 5도 내외, 그밖의 대부분 지역에서도 10도 이하로 쌀쌀하겠다. 낮 최고기온은 17∼23도 분포를 보인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강풍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전라권, 일부 경상권, 제주도(남부 제외)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70㎞(산지 시속 90㎞)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55㎞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서해남부해상, 제주도해상, 남해상(남해동부안쪽먼바다 제외)는 이날까지, 남해동부안쪽먼바다와 동해상은 17일까지 바람이 시속 35∼65㎞(동해상·남해동부먼바다 시속 50∼80㎞)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을 것으로 예보됐다.


Today`s HOT
범람한 카우카강 홍수 피해로 진흙 퍼내는 아프간 주민들 총선 5단계 투표 진행중인 인도 대만 라이칭더 총통 취임식
2024 올림픽 스케이트보드 예선전 라이시 대통령 무사 기원 기도
연막탄 들고 시위하는 파리 소방관 노조 안개 자욱한 이란 헬기 추락 사고 현장
총통 취임식 앞두고 국기 게양한 대만 공군 영국 찰스 3세의 붉은 초상화 개혁법안 놓고 몸싸움하는 대만 의원들 폭풍우가 휩쓸고 간 휴스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