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나무·분비나무·가문비나무 등 고산지역 나무가 자꾸 사라진다

윤희일 선임기자
제주도 한라산에서 고사한 구상나무. |산림과학원 제공

제주도 한라산에서 고사한 구상나무. |산림과학원 제공

구상나무·분비나무·가문비나무 등 국내 고산지역에 서식하는 주요 침엽수종의 멸종위기가 가속화하고 있다. 산림청은 고산 침엽수종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 고도화 등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산림청이 19일 발표한 ‘멸종위기 고산 침엽수종 보전·복원 대책’을 보면, 고산지역에 자생하는 구상나무·분비나무·가문비나무 숲이 급격히 쇠퇴하고 있다. 구상나무·분비나무·가문비나무 등 3개 수종 숲을 대상으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조사했더니 가문비나무 숲은 약 40%, 구상나무 숲은 약 33%, 분비나무 숲은 약 31% 임목쇠퇴도를 기록한 것이다. 임목쇠퇴도는 일정 면적 안에 있는 나무 중 고사한 나무 및 생기를 잃고 죽어가는 나무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구상나무는 한국에만 있는 고유수종이다. 산림청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3개 수종의 평균 쇠퇴도는 약 32%로, 2017~2018년 조사 때의 26%에 비해 약 6%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들 숲에서 어린나무가 나타나는 빈도도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구상나무 숲의 어린나무 출현빈도는 2017~2018년 조사 때에 비해 약 43.5%, 분비나무 숲은 약 15%, 가문비나무 숲은 약 14.9% 각각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이 관계자는 “입목쇠퇴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어린나무의 출현 빈도가 감소한다는 것은 고산 침엽수종의 멸종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산림청은 2016년부터 멸종위기에 몰린 구상나무,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주목, 눈잣나무, 눈측백, 눈향나무 등 7개 수종을 중점 보전대상으로 선정해 관리하고 있다. 7대 고산 침엽수종은 한라산과 지리산 등 전국 31개 산지 약 1만2094㏊에 걸쳐 370여만 그루가 분포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지리산이 5198㏊로 가장 넓게 분포해 있다. 그 다음은 한라산(1956㏊), 설악산(163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수종별로는 구상나무 숲이 6939㏊, 분비나무 숲은 3690㏊, 가문비나무 숲 418㏊ 등으로 나타났다.

고산 침엽수종의 개체군을 유지하기 위해 산림청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주요 산지에 현지외보존원 3개(봉화·제주·무주, 약 8.6㏊)를 조성한 뒤 구상나무 등 1만3000여그루 후계목을 육성하고 있다. 현지외보존원은 각 나무의 종보존을 위한 후계림을 육성하고 복원재료를 확보하기 위해 별도 장소에 조성한 숲을 말한다.

산림청은 멸종위기 고산 침엽수종을 보존·복원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고산 침엽수종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고도화하기로 했다. 서식지의 환경 특성을 바탕으로 쇠퇴원인을 정밀 조사한 뒤 그에 맞는 대응에 나서기 위한 것이다. 또 전국 산림에 구축된 산악기상관측망 관측 정보와 위성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산림생태계 상시 감시 체계를 구축해 고산 침엽수종 취약지역을 선제적으로 파악한 뒤 대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악기상관측망 설치 장소 수를 현재 413개서 2026년 640개로 늘릴 예정이다.

고산 침엽수종의 천연갱신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에도 나선다. 천연갱신은 기존의 나무 종자나 뿌리, 그루터기 움싹 등 자연의 힘으로 후계림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임상섭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앞으로 고산 침엽수종의 쇠퇴를 막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