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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파업
  • 전체 기사 192
  • 2009년12월 17일

    • [사설]무거운 책임감 갖고 쌍용차 회생 나서야

      서울중앙지법 파산 4부가 어제 법정관리 중인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을 강제인가하는 결정을 내렸다. 지난 2월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이 해외 채권단 반대로 거듭 부결됨에 따라 결국 법원이 강제 결정을 통해 쌍용차를 살리는 쪽으로 최종 결론을 내리게 된 것이다. 이로써 회생과 청산의 갈림길에서 마음 졸였던 쌍용차 임직원과 협력업체, 그리고 쌍용차를 걱정하는 많은 국민들은 가슴을 쓸어내리게 됐고 쌍용차로서는 정상화 작업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법원은 회생계획안의 법적 요건과 존속가치, 쌍용차 임직원의 자구노력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해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회생계획안에 담긴 정상화의 실현 가능성도 따졌겠지만 무엇보다도 쌍용차에 직·간접으로 삶을 기대고 있는 20만여명의 생계 등 청산시 예상되는 사회경제적 파장에 대한 우려가 법원 결정을 끌어낸 배경이 됐을 것으로 짐작된다. 여기에 쌍용차를 살리고자 하는 임직원과 협력업체의 열정이 보태졌을 것이다.쌍용차는 이제 우여곡절...

      23:17

    • 법원, 쌍용차 회생안 강제 인가… 일단 파산위기는 모면

      서울중앙지법 파산4부(고영한 수석부장판사)는 17일 쌍용자동차 법정관리인이 제출한 회생계획안을 강제 인가했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이날부터 2019년까지 법원의 감독 아래 회생계획을 수행하며 사업을 계속하게 됐다. 재판부는 “쌍용차의 존속가치와 청산가치의 차이, 최근 영업실적 등으로 본 현실적인 회생전망, 인가 또는 폐지 결정이 채무자의 고용관계나 거래처 또는 협력업체에 미칠 영향을 모두 참작한 결과 인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생전망과 관련해서는 “지난 12월 관계인집회에서 실제로 참가한 채권자 중 99.52%가 회생계획안에 동의했고, 인력구조조정 등 자구 노력으로 생산성이 향상돼 올해 11월까지의 완성차 판매실적이 이미 조사위원이 예측한 연간 판매량을 초과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협력적 노사관계가 구축됐고 지역사회가 협조와 지원을 약속하는 등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었다”면서 “그런데도 회생절차가 폐지되면 대량 실직, 협력업체의 연쇄 부도, 지역사회의 경기 위...

      18:13

    • 쌍용차 해외 자동차업체와 M&A가 ‘생존 열쇠’
      쌍용차 해외 자동차업체와 M&A가 ‘생존 열쇠’

      쌍용자동차가 17일 법원의 회생계획안 강제 인가로 가까스로 문 닫을 위기는 넘겼다. 그러나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앞으로도 혹독한 구조조정이 기다리고 있다. 회사 정상화의 최종 열쇠는 투자를 책임질 확실한 ‘새 주인’을 만나느냐에 달려 있다. 다른 회사가 탐낼 만한 ‘몸’을 만들지 못하면 다시 시장의 미아가 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법원의 강제 인가 결정으로 쌍용차는 본격적인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된다.우선 채무재조정과 출자전환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2년 이상 자본잠식이 계속되면 상장이 폐지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감자와 출자전환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이 필수다. 1차 감자는 회생안 인가 뒤 11일 이내에 대주주는 5 대 1, 일반주주는 3 대 1의 비율로 이뤄진다.이어 곧바로 채권자들의 채권을 최대 47% 출자전환해야 한다. 또 회생안 인가 뒤 26일 안에 3 대 1의 비율로 2차 감자가 진행된다. 이렇게 되면 쌍용차는 자본잠식에서는 벗어나게 된다...

      17:46

  • 12월 15일

    • [2009 이슈와 사람들](3)쌍용차 파업과 해고 노동자
      [2009 이슈와 사람들](3)쌍용차 파업과 해고 노동자

      이영호씨(41·사진)에게는 올해가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해였다. 17년째 다니던 평택 쌍용자동차로부터 지난 여름 정리해고 통보를 받고 쫓겨나야 했다. 부실 경영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간 회사 측의 정리해고를 막기 위한 파업의 대가였다. 조합원과 노조를 살리기 위해 77일 동안 점거 농성을 했다. 지금은 쫓겨난 동료들과 정리해고특별위원회를 꾸려 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회사로 복귀하는 그 순간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그러나 공허한 메아리일 뿐 언제 끝이 날지 기약할 수 없다. 지난 여름을 뜨겁게 달군 쌍용차 파업사태는 올해 노동계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였다. 점거농성이 계속되면서 민주노총과 시민단체의 지지 농성이 이어졌지만 경찰특공대 투입으로 막을 내렸다. “예상은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습니다. 회사가 우리를 속인 겁니다. 그것도 철저히….”이 위원장은 지난 8월6일 3일간의 밤샘 협상을 통해 합의했던 고소 취하와 해고자 복직 등을 회사가 ...

      18:21

  • 12월 11일

    • ‘쌍용차 운명’ 17일 법원 손에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가 진행 중인 쌍용자동차의 회생계획안이 결국 해외 채권단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에 따라 쌍용차의 운명은 17일 있을 법원의 최종 판단에 맡겨지게 됐다. 그러나 쌍용차의 회생가치가 높은 데다 파산의 경우 사회·경제적으로 미치는 파장이 너무 크기 때문에 법원의 최종 판단이 주목된다.서울중앙지법 파산4부(고영한 수석부장판사)는 11일 오후 3시 쌍용차에 대한 4차 관계인 집회를 열어 쌍용차 법정관리인이 제출한 회생계획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부결됐다.채권단 가운데 회생담보권자와 주주는 각각 찬성률 99.69%와 100%로 가결 요건을 충족했지만 쌍용차가 발행한 회생 채권 9200억원 가운데 41.1%(3790억원)를 갖고 있는 해외 전환사채(CB) 채권단이 ‘기권’함에 따라 찬성률이 51.98%에 그쳐 부결된 것이다.회생계획안이 관계인 집회에서 통과되려면 회생담보권자는 채권액의 4분의 3 이상, 회생채권자는 채권액의 3분의 2 이상, 주주...

      18:06

  • 11월 16일

    • [‘한국사회체제’ 토론회]“민주당에 쌍용차 매각 책임 물어야”
      [‘한국사회체제’ 토론회]“민주당에 쌍용차 매각 책임 물어야”

      우리가 민주화체제인 87년체제에 살고 있다느니, 이명박 정부 출범으로 08년체제에 살고 있다느니 하는 주장이 있다. 이는 잘못이다. 우리 사회는 1997년 경제위기 이후 시장만능과 무한경쟁의 신자유주의가 지배하는 97년체제로 변했다. 물론 이명박 정부 들어 민주주의의 후퇴와 감세 등 경제정책의 우경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그것이 신자유주의(경제)와 제한적 민주주의(정치)라는 97년의 특징을 넘어선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우리는 아직도 97년체제에 살고 있다. 08년체제는 97년체제의 우경적 변형(하위체제)일 뿐이다. 따라서 87년체제나 08년체제론에 기초해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반(反)MB투쟁만 강조하는 것은 잘못이다. 97년체제와 관련하여 민생을 지키기 위한 반(反)신자유주의 투쟁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즉 반신자유주의투쟁과 반MB투쟁을 정세적으로 결합하고 후자를 전자로 발전시켜야 한다. 특히 부평을, 안산의 재·보궐선거 등이 보여준 것처럼 민주당이 현재처럼 패권주...

      18:01

  • 11월 12일

    • 쌍용車 3분기 7571대 판매 897억원 순손실

      쌍용자동차는 2009년 3/4분기 동안 내수 3492대와 수출 4079대를 포함 총 7571대를 판매해 2277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또한 3분기 누적 판매대수 및 매출액 또한 2만591대에 6831억을 나타내 전년 대비 각각 73%, 66.1% 감소하는 경영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판매실적에 대해 쌍용자동차는 “인력 구조조정 과정에서 77일간의 장기 점거 파업으로 정상적인 생산과 영업활동이 이뤄지지 못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었으며 3분기도 8월 13일 정상조업이 재개된 이후 실적이 반영된 것으로 감소폭이 클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이 같은 영향으로 인해 3분기에 417억의 영업손실과 897억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쌍용자동차는 5325억원의 누적 당기순손실에 대해서는 판매 급감에 따른 매출 감소 외에 ▲해외 CB 관련 환차 손실 등 약 1500억원 ▲금번 구조조정 및 파업으로 인한 비정상 조업 손실분 ...

      14:53

  • 11월 11일

    • ‘국비 56억 쓴 쌍용차 기술’ 중국 유출 결론

      검찰이 3년 간의 수사 끝에 쌍용차의 핵심기술이 모회사였던 중국 상하이자동차로 유출됐다는 결론을 내리고 쌍용차 임직원 7명을 기소했다. 하지만 기술 유출을 지시한 상하이차 측에는 책임을 묻지 않아 ‘반쪽 수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한찬식 부장검사)는 11일 디젤 하이브리드차 핵심기술을 상하이차로 무단 유출한 혐의(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쌍용차 종합기술연구소 소장 이모씨(49) 등 연구원 7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유출 혐의를 받고 있는 기술은 하이브리드차 중앙통제장치(HCU)의 소스코드(컴퓨터 프로그램을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바꾼 것) 등이다. 검찰은 연구소 부소장으로 파견나왔던 중국인 직원 장모씨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기소중지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씨 등은 2006년 7월 장씨를 통해 상하이차 본사로부터 HCU 기술이전 요청을 받고 이사회 결의 등 적법절차를 거치지 않고...

      18:08

  • 11월 6일

    • 쌍용차 회생안 부결…다음달 11일 재표결

      쌍용자동차의 회생계획안이 관계인 집회에서 부결됐다.서울중앙지법 파산부(고영한 수석부장판사)는 6일 쌍용차의 법정관리인이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가결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담보권을 가진 채권자들은 회생계획안에 동의했으나 해외 전환사채권자들이 반대하면서 부결됐다.법원은 다음달 11일 오후 3시 관계인집회를 다시 열어 회생계획안을 표결에 부친다. 박영태 쌍용차 공동관리인은 “다음 기일에는 강제인가를 통해서라도 회사가 다시 살아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일회계법인은 이날 “지난 77일간의 파업 이후 계속기업 가치가 318억원 감소했지만 청산가치(9560억원)보다 높은 1조2958억원으로 산출됐다”는 의견을 냈다.이유일 공동관리인은 “쌍용차는 3년 내에 경영정상화를 이뤄 흑자전환 할 것”이라며 “사모투자펀드에 쌍용차를 넘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23:18

  • 11월 2일

    • “진정성과 능력 있는 인수자 있다면 쌍용차·대우건설에 자금 지원 용의”
      “진정성과 능력 있는 인수자 있다면 쌍용차·대우건설에 자금 지원 용의”

      민유성 산은금융지주 회장은 쌍용차 매각과 관련해 능력과 진정성을 가진 인수주체가 나선다면 신차개발 등 설비투자 자금지원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내년쯤 아시아 지역의 금융기관 인수·합병(M&A)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민 회장은 2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가진 산은금융지주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와 대우건설 매각과 관련해 “일정한 상업성이 담보되는 범위 안에서, 인수한 기업을 장기적으로 성장시키려는 진정성과 능력을 갖추고 우리나라 산업에 도움이 되는 인수주체가 나선다면 산은이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원 내용은 “(모자라는) 인수자금이나 설비투자자금도 될 수 있다”며 쌍용차에 대한 신차개발자금 지원을 예로 들었다. 산업은행은 그 동안 쌍용차에 대한 신차개발비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었다.민 회장은 GM대우와 관련해 “GM대우의 장기 성장과 경쟁력 확보 방안을 얻기 전까지는 추가 증자와 자금 지원은 없다”고 못박았다. 또 “최근 GM대우의 ...

      1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