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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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과수 “인천 전기차 화재, 외부 충격으로 차량 배터리셀 손상 가능성”
인천 아파트 전기차 화재는 외부 충격에 따른 차량 배터리셀 손상으로 불이 났을 개연성이 있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 결과가 나왔다.인천경찰청 과학수사대는 전날인 19일 국과수로부터 “차량 하부 배터리 팩에서 불이 시작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정밀 감정 결과를 전달받았다고 20일 밝혔다.국과수는 “차량 밑면의 외부 충격으로 배터리팩 내부의 셀이 손상되며 ‘절연 파괴’(절연체가 특성을 잃는 현상)로 이어져 발화했을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다만 국과수는 “배터리관리장치(BMS)는 화재 당시 저장 회로가 견딜 수 없는 심한 연소로 파손이 심해 데이터 추출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이에 따라 경찰은 벤츠 전기차가 지난 7월 29일 오후 7시 16분쯤 주차됐다가 59시간가량 후에 불이 난 점을 고려해 차주를 상대로 주차 전 행적을 조사할 방침이다. 현장 폐쇄회로(CC)TV에서는 마지막 주차 이후 불이 나기까지 차량에 외부적인 충격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202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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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한 달여 고민한 정부 대책…전문가들은 ‘갸웃’
‘배터리 팩’ 대상 인증 ‘셀’은 빠져“실제 화재 원인 차단 검증 안 돼” 최적 관리 두뇌 역할 ‘BMS’ 개선“화재를 근본적으로 막을 순 없어” 스마트 제어 충전기 늘린다는데“배터리 전압·온도 등 정보 필요 전기차에 해당 기능 없어 한계”정부가 지난 6일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배터리 인증제 시행,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개선, 스마트 제어 충전기 보급 확대 등이 포함됐다.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조치로, 안전관리 효율성은 높아지겠지만 근본적인 해법은 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문답식으로 정리했다.- 10월부터 배터리 인증제를 시범 실시한다는데.“현재는 전기차의 배터리 용량, 정격 전압, 최고 출력 등을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10월 이후에는 배터리 셀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배터리 형태, 주요 원료 등 보다 구체적인 정보까...
2024.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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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 뒤진 일본, 정부·업계 ‘맞손’…전기차용 배터리 양산에 9조원 투입
일본이 반도체에 이어 전기차(EV) 배터리 분야에서도 민관 협력으로 자국 내 생산 능력 강화를 추진한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약진 여파로 세계 2위 자동차 업체인 독일 폭스바겐마저 생산공장 폐업을 검토할 정도로 자동차 업계가 지각변동에 휩싸인 가운데, 일본도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6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와 닛산자동차, 마쓰다, 스바루 등 자동차 4개사와 배터리 업체 등은 일본 내 EV용 배터리 양산 강화를 위해 오는 2028년까지 약 1조엔(약 9조3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전체 투자 중 3분의 1가량은 일본 정부가 보조금으로 낸다. 닛케이는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보조금은 총 3천500억엔에 이를 전망”이라고 전했다.일본은 경제안보법을 근거로 반도체나 배터리 등 중요 물자에 대한 보조금 지급 정책을 펴고 있다.이번 투자로 양산 체제가 강화되면 일본의 배터리 생산능력은 120기가와트시(GWh)로 현재보다 50% ... -
배터리 관리·책임 강화…정부, ‘인천 전기차 화재’ 한달 만에 대책 발표
정부가 6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 현안 관계 장관회의에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을 확정해 발표했다. 지난달 1일 인천 청라동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지 약 한 달 만이다.이날 발표한 대책은 자동차 제조사부터 소방 대책까지 다양하다. 우선 전기차를 제작할 때 정부가 배터리 안전성을 사전에 인증하는 ‘인증제’를 내년 2월에 시행할 계획이었지만, 당장 올해 10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또 현재 용량, 정격전압, 최고 출력 등을 공개하는 배터리에 대한 정보는 셀 제조사, 형태, 주요 원료 등 정보까지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했다. 전기차 정기검사 때는 셀 전압, 배터리 온도·충전·열화 상태, 누적 충·방전 등 검사 항목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사업자의 책임도 강화한다. 내년부터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자동차 제작사에 대해서는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 제조물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도 추가로 추진한다. 충전사업자의 무과실 책임보험 가입 ...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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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포비아’ 극복했나···현대차 8월 전기차 판매 ‘연중 최대치’
지난달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판매량이 연중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인천 전기차 화재로 인한 소비자들의 ‘전기차 포비아(공포감)’ 현상이 차츰 진정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현대차는 지난 8월 캐스퍼 일렉트릭,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등 자사 전기차 모델이 모두 3676대 판매됐다고 2일 밝혔다.특히 최근 출시된 캐스퍼 일렉트릭이 1439대 팔리며 전기차 연중 최다 판매량 달성에 힘을 보탰다.지난 6월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존보다 커진 차체에 315㎞에 이르는 주행거리,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와 실내·외 V2L 등 다양한 안전·편의 장치를 갖췄다.전기차 보조금을 포함하면 2000만원 중반 가격에에 살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다. 이 같은 상품성과 가성비로 캐스퍼 일렉트릭은 출시 2주 만에 사전계약이 8000대를 기록하기도 했다.캐스퍼 일렉트릭의 선전과 함께 현대차의 전기차에 대한 ... -
전기차 시장 커질수록 성능보다 가격 중요해진다
전기차 보급이 확대될수록 가격 대비 성능 만족도를 뜻하는 가성비가 신규 구매의 핵심 요인으로 부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분석실 임현진 선임연구원은 2일 ‘전기차 캐즘 극복을 위한 보고서’에서 국내에 비해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중국 및 유럽 국가들에서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가격 차이가 작은 점을 근거로 이같이 분석했다.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 등 각국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체 신차(승용·승합·화물·특수차량 모두 포함) 보급 대수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국내(9.3%)보다 높은 중국(25%), 독일(18%), 프랑스(17%), 영국(17%) 등은 내연기관차와 비교한 전기차의 가격이 한국보다 저렴했다.예를 들어, 지난해 코나 전기차(EV) 모델의 국내 판매가격(보조금 미적용)은 5075만원으로 가솔린 모델(2850만원)에 비해 약 78%나 높았다. 반면 2022년 중국에서 판매된 전기차의 가격은 보조금을...
2024.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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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확산 속도 빠르고 온도도 높다? 전기차 화재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인천 수입 전기차 화재 이후 자동차 업체들이 배터리 셀 정보를 공개하고, 정부도 전기차 화재 방지 대책을 내놓는 등 ‘전기차 포비아(공포증)’를 없애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불안감은 쉽게 가시질 않고 있다. 과연 전기차는 우리가 걱정하는 만큼 화재 발생 가능성이 클까. 혹시 잘못된 상식과 정보로 인해 막연한 공포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닐까.29일 현대자동차가 낸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전기차 화재의 ‘오해와 진실’을 정리해봤다.■전기차 화재 확산 속도 빠르고 온도도 높다?전기차 화재는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을 동반해 온도가 1000도 이상으로 치솟아 내연기관 차량 화재보다 위험하고 피해가 크다는 주장이 많다. 이는 진실일까.배터리 1킬로와트시(kWh)의 열량은 3.6메가줄(MJ)로 가솔린 1ℓ의 열량 32.4MJ보다 훨씬 낮다. 같은 용량이라면 열량이 높은 연료를 싣고 있는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 확산 속도가 더 빠르고 차량 외부 온도도 더 높이 오른다는...
2024.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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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 아파트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 점검…‘전기차 불안’ 끌 수 있을까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화재 방지·대응을 위한 대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소방청은 21일부터 오는 11월20일까지 3개월간 아파트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화재 안전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을 폐쇄·차단했는지, 올해 상반기 자체 점검을 제대로 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필 계획이다.점검 대상은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전국 아파트 지하주차장 중 10%다. 각 시도 소방본부가 소방시설 노후도, 지하주차장 규모 등을 고려해 화재 위험 정도가 큰 아파트를 우선 점검하기로 했다. 시도 소방본부는 점검 후 아파트 소방안전관리자 등에게 ‘전기차 충전구역 안전시설 등 체크리스트’를 배포하고 화재 시 대피 계획을 세우도록 도울 계획이다.지자체 차원의 대책 수립 움직임도 확산하고 있다.서울시는 다음달 말까지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해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충전율이 90%인 전기차만 ... -
전기차 화재 불안 커지는데…정부·업계 해법은 제각각
전기차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와 업계의 해법이 제각각이다. 완성차와 배터리 업체 간에도 화재 방지 대책을 두고 시각이 미묘하게 엇갈리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만 커지고 있다.기아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감지한 배터리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리는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순간 및 미세 단락 감지 기술을 신규 판매 차량에 적용하고,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완료해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도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기아가 이날 발표한 ‘전기차 고객 케어 방안’에는 문자메시지 전송에 더해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 제공, 배터리 기본 점검 강화, 긴급 상황실 운영 등이 포함됐다.현대차·기아는 최근 배터리 제조사를 선제적으로 공개한 데 이어 무기한 무상점검 서비스를 시행하고, 영업비밀로 분류되던 BMS 기술까지 세세하게 밝혔다. 잇단 전기차 화재로 인한 소비자들의 동요가 생각보다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각종 규제 및 대책... -
인천 전기차 화재 신속 대응…저상소방차·연기배출 로봇 도입
인천시가 전기차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저상소방차와 궤도형 연기배출 로봇을 도입하기로 했다.인천시는 서구 청라국제도시 지하주차장에서 지난 1일 발생한 전기차 화재에 대한 안전 종합대책회의를 열고 내년에 저상소방차 4대와 궤도형 연기배출 로봇 3대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인천시는 대부분 건물의 지하주차장 높이는 2.1∼2.7m로 낮아 일반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만큼, 차량 높이가 낮은 저상소방차를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인천에는 저상소방차를 가진 소방서는 없다. 저상소방차는 높이가 2.08m로, 1대에 2억원이다.또한 미추홀소방서에 1대뿐인 궤도형 연기배출 로봇도 추가로 3대 구매할 계획이다. 연기배출 로봇은 심한 연기와 불길로 인해 소방대원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화재 현장에 투입돼 연기를 밖으로 배출하고 물을 분사하는 역할을 한다. 궤도형 연기배출 로봇은 한 대에 12억원이다.인천시는 이 밖에 관내 급속충전기 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