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결제’와 전쟁…스위니 에픽게임즈 대표, 16일 한국에 온다

이유진 기자

국회 앱생태계 공정화 세미나 참석

인앱결제 강제 금지 필요성 설파

한국서 법 통과 땐 ‘난 한국인’ 트윗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대표. AP연합뉴스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대표. AP연합뉴스

게임 ‘포트나이트’의 개발사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대표(사진)가 오는 16일 국회를 방문한다. 국내외 주요 인사들과 모이는 자리에서 구글과 애플의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비판하고 세계 최초로 관련 규제를 만든 한국의 입법 경험을 들을 예정이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조승래 의원실에 따르면 16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앱생태계 공정화를 위한 국회 세미나’에 스위니 대표, 세드릭 오 프랑스 디지털부 장관 등 해외 인사들이 참석한다.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두고 애플과 소송전을 벌인 에픽게임즈는 그동안 인앱결제 규제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지난 9월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전기통신사업법)이 통과되자 스위니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나는 한국인이다!”라며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한국 측에선 조 의원과 함께 박병석 국회의장, 이원욱 과방위원장(민주당 의원), 김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박성호 한국인터넷기업협회장, 서범강 한국웹툰산업협회장 등이 참석한다.

이들은 공정한 앱 생태계를 위한 각국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조 의원은 “대한민국의 세계 최초 입법 경험을 공유하고, 미국과 유럽 등 해외에서 뒤따를 수 있도록 공고한 국제 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최 측은 한국게임산업협회를 통해 엔씨소프트·넥슨·넷마블 등 국내 게임사의 참석을 제안했으나, 이들 게임사는 일정을 이유로 참석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내 게임사들은 대부분 결제 시스템으로 수수료율이 최고 30%에 이르는 인앱결제를 채택하고 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