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네이트, ‘2012년 이슈 키워드’ 발표… 1위는?

손봉석 기자

SK커뮤니케이션즈는 26일 포털 네이트에서 2012 올 한해 가장 이슈가 됐던 키워드로 ‘강남스타일 유튜브 1위’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11월 24일 유튜브 8억 40만뷰를 돌파하며 저스틴 비버의 ‘베이비’를 제치고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 받은 동영상으로 등극했다. 이 동영상은 지난 22일 10억뷰를 돌파한 상태했다. 이런 인기를 반영하듯 ‘강남스타일 유튜브 1위’는 실시간 핫 이슈 검색어인 ‘왜떴을까’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로 1위도 기록했다.

2위는 올해 초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인기에 힘입어 ‘해품달 최고의 1분’이 차지했다. ‘해를 품은 달’의 마지막회가 방영된 3월 15일에 1분동안 시청률은 48.1%(AGB닐슨미디어리서치, 전국 기준)를 기록했다. 뒤이어 지난 8월 신아람 선수의 ‘올림픽 판정 논란’이 3위에 올랐다.

포털 네이트, ‘2012년 이슈 키워드’ 발표… 1위는?

문제가 됐던 2012 런던올림픽 여자 에페 개인 준결승전은 올림픽 사상 가장 큰 논란을 불러일으킨 5대 판정 논란 사례로도 선정됐다. 이 밖에도 10위 안에는 ‘태풍 볼라벤 피해’와 ‘안철수 행보’ 등이 순위에 올랐다.

네이트는 화제의 인물과 화제의 드라마순위도 발표했다. 화제의 인물은 ‘강남스타일’의 인기에 힘입어 싸이가 1위를 차지했고, 김수현·송중기·한가인 등 연기자들이 상위에 올랐다. 함께 공개된 화제의 드라마 순위에서 ‘해를 품은 달’, ‘신사의 품격’, ‘넝쿨째 굴러온 당신’ 등 방송 3사 드라마가 고르게 순위에 올랐으며 케이블 채널 드라마 중에는 ‘응답하라 1997’이 4위에 올랐다.

네이트는 “2012년 1월부터 11월까지의 기간을 기준으로 한 해 동안 왜떴을까를 통해 제공된 이슈 중 조회수가 높은 것을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네이트 검색창에 ‘2012 인기 검색어’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Today`s HOT
두르가 푸자 축제를 기념하는 방글라데시 신도들 방글라데시 두르가 푸자 축제를 기념하는 신도들 낮은 주택 임대료 요구 시위를 벌이는 스페인 시민들 반려견과 고양이에게 무료 백신을 제공하는 수의사들
브라질의 극심한 가뭄 레바논에서 대피하는 터키 국민들
허리케인 커크, 프랑스 강타 2024 노벨문학상 첫 한국 작가 한강
밤하늘의 상공에서 보여지는 오로라 사형 반대 캠페인 동참 촉구 시위 네팔의 다샤인 축제에 가는 사람들의 발걸음 허리케인 밀턴, 플로리다 주를 강타하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