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최신 AI 기술로 ‘사용자 맞춤 검색’ 에어서치로 진화읽음

이윤정 기자
네이버 제공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최신 인공지능(AI) 기술로 ‘사용자 맞춤 검색’이 적용되는 에어서치 연구 성과를 공개했다.

네이버는 3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 2022’에서 지난해 10월 선보인 새로운 검색 브랜드 ‘에어서치’의 성과를 소개했다. 에어서치는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에어스페이스(AiRSPACE) 등 다양한 AI 추천 기술, 지식베이스, 지식스니펫, 멀티모달 AI 등의 검색 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검색 환경을 구축한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세분화해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 블록이다. 사용자가 막연한 검색어를 입력해도 사용자의 의도와 취향에 최적화된 주제를 자동으로 생성해 블록 형태로 제시한다.

최재호 서치 CIC 책임리더는 “스마트블록 일 평균 노출량은 약 2900만건이며 사용자들은 하루 400만회 이상 스마트블록으로 제안되는 콘텐츠를 클릭하고 있다”며 “출시 초기 대비 검색결과 내 콘텐츠 소비량이 약 335% 증가하는 등 사용자들이 기존보다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전체 검색 결과의 약 30%까지로 스마트블록을 확대해 약 300만개 이상의 스마트블록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 책임리더는 “앞으로 검색어마다 수백만개의 스마트블록을 자유자재로 조합해 수천만명의 사용자에게 서로 다른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일상에서 네이버의 AI 기술력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엽 책임리더는 현재 연구 중인 새로운 AI 모델 ‘오션’을 소개했다. 오션은 사용자의 검색 과정에서 불필요한 단계를 줄이고, 최적의 경로를 제안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이다. 네이버는 이외에도 최근 서비스 상용화까지 완료한 멀티모달 AI ‘옴니서치’가 적용된 ‘스마트렌즈’, 초대규모 AI와 3D, AR 기술 등이 적용된 ‘지식인터랙티브’ 등 최신 AI 모델의 개발과정과 일간 수천만명의 사용자에게 안정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기술 노하우를 공개했다. .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