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도 여행숙박 예약처럼…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물류 플랫폼 출범읽음

이윤정 기자
카카오 i 라스 홈페이지.

카카오 i 라스 홈페이지.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인공지능(AI) 기반 통합 물류 플랫폼 ‘카카오 i 라스’(Kakao i LaaS)를 3일 공식 출범했다. 카카오 i 라스는 여행객과 숙박업체를 연결하는 서비스처럼 화주(화물업체)와 회원사(물류센터)를 연결시켜주는 물류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물류업계·학계 전문가 130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출범 행사 ‘LaaS ON 2022’를 열었다. ‘카카오 i’는 카카오의 AI 플랫폼이며, 라스(LaaS)는 물류 서비스(Logistics as a Service)를 뜻한다.

‘카카오 i 라스’는 AI에 기반해 화물업체와 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판매·주문·창고 관리까지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물류 생태계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여행객과 숙박업체를 연결하는 서비스처럼 화주와 회원사가 쉽게 서로를 찾아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수십 개의 쇼핑몰 주문을 한 번에 수집해 자동화된 물류 시스템으로 쉽고 정확한 창고 관리를 도울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매칭 서비스를 통해 화주는 편리하게 최적의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돼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주문부터 재고 관리, 배송 등 물류 전 단계의 정보도 쉽게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회원사는 유휴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돼 기존에 비워뒀던 물류센터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 수익 창출에 활용하고 고객 유치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부연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물류 업계의 다양한 참여자를 연결해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파트너와 함께 ‘윈윈’할 수 있는 물류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며 “모든 참여자가 더 가치 있는 것에 집중해 소비자에게 한층 더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