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링 영상 사고 판다…SK텔레콤,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 열어

이윤정 기자
SK텔레콤 모델이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모델이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국내 이동통신 3사가 함께 제공하는 동영상 컬러링 서비스인 ‘V컬러링’에서 영상 콘텐츠를 사고 파는 ‘마켓플레이스’를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V컬러링은 이용자(수신자)가 설정한 영상을 발신자 핸드폰에 보여주는 서비스다. 현재 아이돌·풍경 등 다양한 숏폼 영상 1만3000여개 V컬러링에서 제공되고 있다.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는 개인·법인사업자가 회원 가입만 하면 손쉽게 영상을 V컬러링에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이다. 최소 15초에서 58초 사이의 영상을 올리면 제작 가이드 검수와 계약 등의 간단한 절차를 거쳐 V컬러링 애플리케이션(앱)에 업로드 된다. 이후 이용자가 해당 영상을 선택하면 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특히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에선 콘텐츠가 1건씩 판매될 때마다 설정 점유율에 따라 수익이 배분되는 점이 특징이다. 또 V컬러링 이용자가 영상을 한번 설정하면 다른 영상으로 바꿀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른 숏폼 영상 플랫폼의 경우 광고나 상금, 업체 사례금 등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

콘텐츠는 영상물등급위원회로부터 전연령 승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을 어기지 않는 선에서 다양한 주제로 올릴 수 있다. 다만 이번에는 사업자에 한해 마켓플레이스 이용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향후 개인도 영상 콘텐츠를 올릴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마켓플레이스로 누구나 손쉽게 관심있는 주제로 숏폼 영상을 제작해 등록이 가능한 것은 물론, 제작사의 인지도와 무관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만큼 V컬러링 콘텐츠 생태계가 확장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윤재웅 SK텔레콤 구독마케팅담당은 “이번 사업자를 위한 마켓플레이스 오픈을 통해 V컬러링의 영상 콘텐츠 규모 대폭 확대와 생태계 활성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V컬러링의 콘텐츠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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