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 지났는데도 “복구 중”…‘톡채널’ 쇼핑몰 등 피해 계속

이윤정·김은성 기자

카카오 “대다수 서비스 가능”…네이버, 포털 검색 외 정상화

소규모 업체들 “상담 힘들어 고객들에 전화” 곳곳 불편 호소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먹통이 됐던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들이 장애 사흘 만인 17일 상당수 복구됐다. 그러나 개인 쇼핑몰 사업자는 관련 채널이 완전히 복구되지 않아 피해가 이어지는 등 곳곳에서 파장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카카오는 “이날까지 복구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대다수의 서비스를 복구했지만 복구 장비 등의 복잡성으로 다음·카카오 메일과 톡채널의 정상화가 상당 시간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서비스별로는 카카오톡의 경우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 발신과 수신이 가능해졌다. 다만 용량이 큰 동영상과 파일을 전송할 때 일부 속도 저하 현상이 해결되지 않았다.

카카오톡에서 이모티콘 검색과 챗봇 관리자 센터 등도 아직 복구 중이다. 카카오톡뿐 아니라 포털 사이트 ‘다음’과 카카오맵, 카카오스토리 등 주요 서비스 13개 중 5개도 아직 완전히 복구되지는 않았지만 주요 기능이 대부분 서비스된다.

카카오T와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웹툰, 지그재그 등 8개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부동산 플랫폼도 일부 피해를 본 것으로 확인됐다. 부동산R114 시세 사이트와 부동산 매물·임대 정보를 제공하는 다방의 경우 지난 주말 내내 카카오앱 연동에 문제가 있다가 이날 새벽부터 정상 운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쇼핑몰 운영자 등이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 연결 비즈니스 채널도 완전한 복구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카카오 채널로 예약과 고객 상담 등을 진행하던 소규모 업체들은 카카오 채널을 통한 상담이 힘들어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나 문자, 전화 등으로 상담을 대체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지난 15일 이전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를 남긴 고객들의 경우 시스템 오류로 확인이 불가능해진 만큼 전화를 걸어 다시 문의를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확한 피해 규모를 확인하기 위한 ‘카카오 피해 접수센터’를 만들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이날 낮 12시9분쯤 카카오 연계 서비스 장애가 모두 정상화됐다. 카카오뱅크는 서울 상암동 LG CNS 데이터센터를 주전산센터로 활용하고 있어 핵심 기능 작동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카카오톡과 연관된 ‘카카오톡 친구에게 이체’ ‘모임 통장 친구 초대’ 등 기능 이용이 제한된 바 있다. 다만 카카오뱅크는 “카카오의 서비스 점검 기간 발송되지 못한 일부 앱 푸시 및 알림 통신 대화는 재발송되지 않는다”며 양해를 구했다.

카카오와 함께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일부 전산 시설을 뒀던 네이버도 정상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네이버의 경우 주요 4개 서비스(포털, 쇼핑, 시리즈온, 파파고) 중 포털 검색 기능을 제외한 3개 서비스가 완전히 복구됐다.

이날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가 독과점 지위에 있는 플랫폼 기업의 방만한 운영과 정부의 관리·감독 미비에서 비롯됐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정부의 무책임이 이번 사태를 키웠다는 점에서 정부의 온라인 플랫폼 자율규제 정책은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카카오가 ‘몸집 불리기’에만 몰두한 채 안정성 확보나 서버 이원화 등 비상 시스템 작업에는 소홀했던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Today`s HOT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2024 파리 올림픽 D-100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