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보는 대신에 구독료 싸게’…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통할까

김은성 기자

한국 기준 월정액 5500원

베이식 대비 4000원 저렴

평균 4~5분…다운은 불가

‘광고 보는 대신에 구독료 싸게’…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통할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가 3일(현지시간) 한국 등 9개 나라에서 광고 요금제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미국 서부시간 기준 이날 오전 9시(한국시간 4일 오전 1시)부터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브라질,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호주 등에서 광고 요금제를 도입했다.

앞서 넷플릭스는 지난 1일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광고 요금제를 먼저 적용했으며 스페인에서는 오는 10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베이식 위드 애즈(Basic with ads)’로 불리는 요금제는 콘텐츠에 광고를 포함하는 대신 기존 요금제보다 월정액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한국에서는 월 5500원, 미국에선 월 6.99달러로 정해졌다.

한국 기준으로 요금제를 선택하면 기존 ‘베이식 요금제’(월 9500원)보다 4000원 싸지만, 시간당 평균 4∼5분가량 광고를 봐야 한다. 15초 또는 30초 길이 광고는 콘텐츠 재생 시작 전과 도중에 노출된다. 하지만 광고 요금제를 선택한 고객은 다른 요금제와 달리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또 광고 게재 권한을 놓고 라이선스 문제가 불거진 일부 콘텐츠도 광고 요금제에서는 당장 볼 수 없다.

할리우드 매체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라이선스 문제로 누락된 일부 콘텐츠는 <하우스 오브 카드> <못 말리는 패밀리> <피키 블라인더스> <뉴 걸> <라스트 킹덤> <굿 플레이스> 등이다. 영화 <스카이폴> <28일 동안> <이미테이션 게임>과 애니메이션 <배드 가이즈> 등도 광고 요금제 고객에게는 시청이 제한됐다.

넷플릭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즈니와 소니픽처스, 워너브러더스 등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는 이번 광고 요금제 도입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