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5G’ 망 구축 저조한 KT·LGU+에 ‘주파수 할당 취소’

이재덕·유정인 기자

과기부, 이통 3사 28㎓ 기지국 점검

SKT는 기간 단축…내달 최종 처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5세대(G) 이동통신에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 중 28㎓ 기지국 구축 의무량을 채우지 못해 ‘주파수 할당 취소’ 등 제재 조치를 받게 됐다. 정부의 주파수 할당 취소는 사상 초유의 일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3.5㎓ 대역과 28㎓ 대역에 대한 기지국 의무 설치 등 이통 3사를 대상으로 한 이행 점검 결과, 28㎓ 대역에서 업체별로 구축한 기지국이 1000여개 수준으로 의무 수량인 1만5000개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고 밝혔다.

28㎓ 대역에서 30점 미만을 받은 KT(27.3점)와 LG유플러스(28.9점)는 주파수 할당 취소 처분을 받았다. 30점을 겨우 넘긴 SK텔레콤(30.5점)은 주파수 이용기간 단축(5년→4년6개월) 처분을 받았다. 할당 취소를 면한 SK텔레콤도 내년 5월31일까지 의무 수량을 구축하지 못할 경우 주파수 할당이 취소된다.최종 처분은 다음달 청문 절차를 거쳐 결정된다.3.5㎓ 대역에서는 이통 3사 모두 의무 수량 조건(기지국 2만2500개 구축)을 충족했다.

현재 국내 5G 서비스에는 저주파인 3.5㎓ 대역과 초고주파인 28㎓ 대역이 활용된다. 스마트폰 5G 통신 등 주로 활용되는 주파수는 3.5㎓이다.

28㎓는 더 빠른 속도로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흔히 ‘진짜 5G’로 불린다. 다만 전파 도달거리가 짧고 회절성(전파의 꺾임성)과 투과성(물질을 관통하는 성질)이 떨어져 장비 설치 등에 많은 비용이 든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28㎓를 활용한 5G망 구축은 공장·경기장·지하철 등 한정된 공간에 기지국이나 와이파이 장비를 설치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28㎓ 대역은 앞으로 메타버스, 자율주행,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VR·AR) 등 대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서비스에 적합한 주파수로 평가된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당시 드론 1218개를 이용해 밤하늘을 수놓은 ‘드론쇼’ 역시 28㎓ 대역 5G망이 이용됐다.

현재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통사업자들이 28㎓ 대역 기지국을 확대하고 있고, 호주·인도 등 33개 국가는 주파수 할당 또는 관련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 28㎓ 칩셋이 탑재된 스마트폰만 50종 이상으로 지난해 기준 6100만대가 보급됐지만,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해외에 비해 성숙하지 못한 국내 28㎓ 대역 생태계는 한국이 더 이상 이동통신 강국 지위를 유지할 수 없게 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통사들은 예상 밖에 대통령실까지 나서 비판을 가하자 당황한 분위기다. 익명을 요청한 한 관계자는 “28㎓는 전국망이 아니라, 빠른 통신이 필요한 산업현장 등 특정 지역에서 활용하는 형태”라며 “공장 등 산업현장에서 요구하지 않는데 이통사들이 이들 민간 공장에 기지국을 강제로 설치할 수는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이번 조치는 향후 28㎓ 주파수 관련 서비스는 다른 사업자 위주로 도모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다음달 취소 주파수 대역 중 1개 대역에 대한 신규 사업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존에는 안이하게 이행하더라도 봐주거나 한 거 같은데 이번에는 그러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신규로 주파수를 배정할 때 이번에 문제된 곳들은 아마 들어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