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노키아·삼지전자와 오픈랜 표준 장비 연동 성공

이윤정 기자

LG유플러스가 글로벌 통신장비 제조사 노키아, 국내 통신장비 제조사 삼지전자와 협력해 5세대 이동통신(5G) 오픈랜 글로벌 표준 시험망 구성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오픈랜은 차세대 통신 기술의 일종으로, 각기 다른 제조사가 만든 통신장비를 서로 연동할 수 있게 한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사옥에서 시험망을 구성해 오픈랜 국제 표준 규격에 기반한 O-DU(분산장치)와 O-RU(안테나) 장비를 연동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장비 연동 성공으로 LG유플러스는 오픈랜 토탈 솔루션을 확보하게 됐다.

O-DU와 O-RU는 5G 오픈랜을 구성하는 오픈랜 글로벌 표준 기반 기지국 장비다. LG유플러스 등은 시험망에서 노키아의 분산장치와 삼지전자의 안테나 장비가 상용 코어장비와 연동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시험망 구성은 국내 주요 통신사와 글로벌 장비사, 국내 중소기업이 서로 협업한 게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작년 7월 노키아아 5G 어드밴스드(Advanced)·6G 분야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6G 시대에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오픈랜 관련 협력을 벌이고 있다.

노키아 글로벌 연구소가 양사 장비 연동 개발 작업을 진행했고, 3사 관계자들이 매주 화상회의를 통해 긴밀하게 소통해왔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오픈랜 생태계 조성과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서 삼지전자엔 O-RU 개발비용을 투자했다.

LG유플러스는 노키아, 삼지전자와의 협력을 강화해 국내 통신환경에 적합한 오픈랜 장비를 추가로 개발하고 시험운용(필드 트라이얼)을 벌일 예정이다. 노키아와 삼지전자는 오픈랜 시장 진출을 위해 글로벌향 오픈랜 장비 개발과 시장 공략에도 협력한다.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왼쪽)이 노키아, 삼지전자 관계자로부터 O-RAN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왼쪽)이 노키아, 삼지전자 관계자로부터 O-RAN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