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불법 스팸 문자로 인한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하고 다양한 고강도 조치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범죄 조직들은 불법 스팸문자 형태를 교묘하게 바꿔가며 수많은 개인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다. 특히 대량문자 발신 사업자들에 대한 규제를 우회해 불법 스팸을 대량 발송하고 있다. SKT는 “불법 스팸 대응과 관련된 유관기관 및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 차원 논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동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우선 송수신 문자에 대한 필터링 정책 업데이트 시간을 기존 1일 1회에서 10분당 1회로 단축한다. 불법 스팸 발송번호 등록기준을 보다 엄격하게 하는 등 필터링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지난달부터 자사 본인인증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인 패스(PASS)에서 제공 중인 ‘PASS 스팸 필터링’ 서비스 기능도 강화한다. 불법 스팸 문자를 감시하고 걸러주는 기본 기능에 ‘키워드 추천’ ‘미끼 문자 인공지능(AI) 탐지 알림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휴대전화 사용자가 동의하면 통신사 자체 기능보다 심도있게 스팸 문자를 걸러낼 수 있다.
SK텔레콤은 TF를 통해 불법 스팸을 감지하고 차단하는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이버 범죄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이동통신 3사 간 공조 체계도 마련한다.
아울러 문자중계사(통신사 설비에 시스템을 연결해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업체)가 과도한 불법 스팸 문자를 발송할 경우 발송을 직접 제한하는 등 관리 강화에 나선다. 자사 비즈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하는 문자중계사와의 이용약관상 의무·준수사항에 근거해 불법 스팸 발송을 억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