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한국씨의 하루,
오늘도 대기업을 살다

한국씨의 하루, 오늘도
대기업을 살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쓰면서 멜론으로 음악을 듣는다. 유니클로에서 옷을 사고 이마트에서 장을 본다. 트롬 세탁기로 빨래하고 올레tv로 TV를 본다.말풍선

우리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대기업’을 소비합니다. 나는 대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얼마나 많이 쓰고 있을까요? 또 가장 많이 소비하는 대기업은 어디일까요?

나의 ‘대기업 소비도’를 알아보세요. 평소 자신의 하루를 떠올리며 선택하면 됩니다.

설문시작
  • 카페

  • 드럭스토어

  • 편의점

  • 영화관

  • 레스토랑

  • 백화점

  • 대형마트

말풍선

이전
다음

가전제품

기지개를 켜고 일어나 냉장고에서 물을 꺼내 마셨다. 집안에 놓인 가전제품들이 눈에 들어왔다.

말풍선

가전제품들의 제조회사는 어딘가요?

방안배경
tvtv
현재위치
냉장고냉장고
현재위치
세탁기세탁기
현재위치
에어컨에어컨
현재위치
청소기청소기
현재위치
공기청정기공기청정기
현재위치

LG

SK매직

대우전자

대유위니아

삼성

중국산 제품

외산업체

국내 중소기업 제품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전
다음

당신의 결과

장식

01

당신의 종합 소비 의존도는?

0%

0%

100%

내 결과

내 결과 위치

응답자 평균 67.9%

전체 설문 45개 항목중 32개 항목에서
대기업 상품·서비스·브랜드를 선택하셨네요.

응답자 평균보다 의존도 수치가 높은 편입니다!

장식

02

당신의 분야별 의존도는?

문화
0%

응답자 평균 62.9%

문화 관련 질문 6개 항목중에서 3개의 항목에서 대기업을 선택하셨네요.

푸드
0%

응답자 평균 62.9%

푸드 관련 질문 6개 항목중에서 3개의 항목에서 대기업을 선택하셨네요.

쇼핑
0%

응답자 평균 62.9%

쇼핑 관련 질문 6개 항목중에서 3개의 항목에서 대기업을 선택하셨네요.

라이프
0%

응답자 평균 62.9%

라이프 관련 질문 6개 항목중에서 3개의 항목에서 대기업을 선택하셨네요.

금융·의료
0%

응답자 평균 62.9%

금융·의료 관련 질문 6개 항목중에서 3개의 항목에서 대기업을 선택하셨네요.

장식

03

당신의 기업별 의존도는?

삼성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삼성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현대자동차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현대자동차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SK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SK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LG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LG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롯데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롯데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GS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GS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한화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한화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신세계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신세계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CJ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CJ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이랜드
0%

응답자 평균 62.9%

설문지에 등장한 총 6개의 이랜드의 상품·서비스·브랜드 중에서 3개 를 선택하셨네요.

조사방법

분석 대상 대기업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자산 5조원 이상 대규모 기업집단으로 한정했다. 지난 5월 발표된 자료를 기준으로 60개 집단, 계열사 2252개가 대상이었다. 사전 설문조사는 모멘텀153과 마켓링크에 의뢰해 온라인조사 방식으로 20대 이상 성인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인원 총400명(95% 신뢰구간에서 표집오차 ±4.9%)

조사방식 온라인서베이

표집방법 성별, 연령별, 지역별 쿼터샘플링

조사지역 수도권 200명, 대전(세종)·대구·광주·울산·부산 각 200명

응답자 연령 및 성별 20·30·40·50대 이상, 남녀 각 50%, 월소득 150만원 이상

조사기관 (주)마켓링크(www.marketlink.co.kr)

네 삶에 대기업 있다

 대한민국을 ‘대기업 공화국’이라고들 말한다. 한국에 살면서 대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피하기는 어렵다. 아예 모르고 쓰는 일도 많다. 공정위가 지정한 대규모 기업집단만도 60개, 소속 계열사는 2000여 개에 이른다. 전체 산업 매출액 대비 대기업 집단의 매출액 비중은 40% 안팎을 넘나든다.

인포그래픽 기사 보러가기

대기업 브랜드 어디까지 아세요? 브랜드 지도

삼호어묵, 한강유람선, 아이리버가 대기업 브랜드라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하나의 대기업은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서 얼마나 많은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을까요? 이를 파악하기 위해 브랜드 맵을 제작했습니다.

브랜드맵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