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빨리 풀리고 신경체계 안정

[생활속 요가와 명상](32) 풀무호흡

요즘 하늘을 바라보면 구름이나 안개와 같은 기운이 걷히고 공간이 한층 더 투명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가을은 ‘하늘이 높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하늘이 높아지고 서늘해지기 시작하면 만물은 차분해지고 갈무리하는 기운으로 흐릅니다. 따라서 우리는 들뜨고 허한 감정을 가라앉히고 동요하는 기운을 안정시키기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인체의 자율신경에는 교감과 부교감신경이 있습니다. 감정이 지나치게 들떠서 교감신경이 흥분하거나, 지나치게 가라앉아 부교감신경이 무기력해져도 우리는 삶의 역동적인 에너지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또 이것이 반복되면 신경체계의 조율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작은 일에도 지나치게 격해지거나 흥분하게 되고, 반대로 어떤 때는 지나치게 침울해지는 감정의 기복을 겪게 됩니다. 음양의 원리이지요.

요가의 호흡 수련(Pranayama)은 이러한 우리의 신경체계를 안정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길잡이가 됩니다. 등대불이 밤길에 항로를 이탈한 배들에 항로와 항구를 찾아가는 길잡이가 되듯이 말이지요. 특히 감정 조절이 잘 되지 않는 분이나 음식조절에 실패한 분의 경우 호흡수련을 해보면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살이에서 건강과 생명을 유지하는 길은 약으로만 되지 않습니다. 조금만 부지런을 떨어보십시오. 짧은 시간이라도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자신을 되돌아보는 호흡 수련을 해본다면, 내 몸과 마음도 가을 하늘처럼 맑고 청정한 기운으로 가득 찰 것입니다.

〈방법〉

①책상다리로 앉거나 연꽃자세로 앉아 허리를 똑바로 세웁니다.

②팔을 뻗어 어깨에 힘을 빼고 두 손은 무릎 위에 올려놓습니다.

③긴장을 풀고 코를 통해 천천히 깊고 고르게 3번 심호흡(고른호흡)을 합니다.

④코로 짧고 강하게 숨을 들이마시고 코로 재빨리 내쉽니다. 빠르게 숨쉴 때는 설거지를 하듯이 솎아낸다는 느낌으로 합니다. ‘하나 둘’ 하면서 리듬을 타듯 빠르게 숨쉬기를 3~5번 연속으로 한 뒤 입을 벌려서 후련하게 ‘하~’하고 내쉽니다. 이같은 방식으로 처음에는 3~5번, 익숙해지면 5~10번 반복합니다.

⑤심호흡을 몇 번 한 뒤 완전 휴식 자세를 취합니다.

※ 식후에는 하지 않습니다. 또 호흡 도중 어지러우면 중지합니다.

〈효과〉

①위장과 대장의 기능을 도와 소화와 배설 능력이 향상됩니다.

②간장, 쓸개, 비장 및 배 근육을 활성화하여 피로가 빨리 풀리고 활력을 줍니다.

③폐와 관련된 질병에 효과적입니다.

④복부 근육을 자극하여 복부 비만을 해결합니다.

〈이승용 홍익요가협회 명예회장 (02)333-2350 www.yogahi.com〉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