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만 의원 “식품위해인자 검출시스템 정책지원 전무”읽음

헬스경향 양정원 기자

성장성 큰 식품 중소기업 대상 ‘핀센 지원’ 절실

김경만 의원은 “국산 식품위해검출지 보급 확산을 위해 핀셋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김경만 의원은 “국산 식품위해검출지 보급 확산을 위해 핀셋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경만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받은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중소기업 기술로드맵상 식품분야 전략품목으로 ‘식품위해인자 신속 검출 시스템’을 선정해 왔지만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지원은 단 1건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위해인자 검출에 필수적인 식품위해검출지(건조필름배지, 페트리필름) 국산화 기술개발에 자력으로 성공한 중소기업이 있는데도 이를 양산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은 전무했다는 것.

김경만 의원은 “식품위해인자 검출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 지원이 전무해 중소기업들이 사업화에 애로를 겪고 있다”며 “오히려 중국 측에서 기술 이전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식품위생법 등에 따라 식품으로 분류한 24개 품목류의 대부분은 미생물시험 검사를 통해 식품 품질 및 안전을 관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식품안전검사 세계시장 규모는 2018년 41억3300만달러에 이르며 연평균 11.5% 성장해 2024년에는 79억44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인데도 식품위해검출지는 현재 글로벌기업 3M사가 전 세계 90% 이상을 공급하는 상황이며 우리나라 역시 수십년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김경만 의원은 “국내 식품 분야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90%가 넘는 상황으로 값싸고 품질 좋은 국산 식품위해검출지 보급 확산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정부의 무관심 속에 중소기업이 어렵게 만든 국산화 기술마저 빼앗길 위기에 놓였다”고 전했다.

이어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실효성 제고를 위해 연구개발(R&D) 사업화 지원과의 연계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면서 “특히 식품위해검출지 같은 전략품목은 보다 세심한 핀셋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