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년 10명 중 8명, 우울증 등 마음건강 ‘적신호’읽음

헬스경향 양정원 기자

[헬스경향 2022 서울청년 실태조사]
· 91.3% ‘주거문제 고민’…86.4% ‘결혼 필요성 못 느껴”
· 여성 93% 출산기피...주거·결혼문제 등 대책마련 시급

1980~2000년대에 태어난 밀레니얼(M)세대와 1990~2000년대 출생한 Z세대를 아우르는 MZ세대는 인터넷·휴대폰 등 디지털환경에 친숙할 뿐 아니라 과감한 자기표현과 소비지출로 우리사회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헬스경향은 2022년을 살아가는 서울청년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서던포스트와 공동으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19~39세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서울청년의 ▲마음건강 ▲결혼·출산 ▲주거문제 등 복지분야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살펴봤습니다. 또 서울시가 시행 중인 청년정책 인지도, 분야별 만족도 등에 대한 평가도 확인했습니다. 3월 12~13일 실시한 이번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방식으로 이뤄졌고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입니다. <편집자주>

서울청년 대다수가 우울증 등 마음고통을 경험하고 비용부담 등으로 결혼 필요성도 크게 느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높은 집값 등으로 주거문제를 고민하는 청년들도 90% 이상이나 됐다. 청년들의 고민을 깊이 조망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서울청년 대다수가 우울증 등 마음고통을 경험하고 비용부담 등으로 결혼 필요성도 크게 느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높은 집값 등으로 주거문제를 고민하는 청년들도 90% 이상이나 됐다. 청년들의 고민을 깊이 조망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서울청년 10명 중 8명(78.1%)이 최근 2년 새 우울증 등 마음고통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의 16.3%는 매우 심각한 우울감 등 마음고통을 경험한 것으로 드러나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마음고통경험과 관련해 남성(74.9%)보다는 여성(81.2%), 기혼(71.8%)보다는 미혼(79.7%), 정규직(75.6%)보다는 비정규직(78.5%)·비근로자(78.2%)가 마음고통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 스스로 마음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고 응답한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만큼 시급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결혼에 대한 서울청년의 인식변화도 눈여겨 볼만하다. 10명 중 9명(86.4%)은 결혼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았다. 설문조사결과 응답자 가운데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답변은 13.7%에 그쳤다. 12.6%는 결혼을 하지 않겠다고 답했고 73.8%는 결혼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는 응답을 보였다. 결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응답자는 여성(93.0%)이 남성(79.9%)에 비해 현저히 높았다.

결혼을 기피하는 이유로는 ▲집·혼수 등 결혼비용부담(27.9%) ▲가족 생계부양부담(17.7%) ▲구속감(16.3%) ▲전통적 가족문화부담(9.8%) 순으로 나타났다.

또 결혼 후 출산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서울청년 10명 중 8명 이상(84.7%)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다. 특히 여성 응답자의 93%는 출산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답해 남성(76.1%)에 비해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출산을 기피하는 이유는 자녀양육·교육비부담이 35.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자녀 미래의 불확실성(19.2%) ▲좋은 부모로서 자신감 결여(16.5%) ▲개인 또는 부부 삶의 우선(13.4%) ▲낮은 소득(11.9%)이 뒤를 이었다.

한편 주거문제로 고민 중인 청년은 전체 응답자의 91.3%에 달했다. 거의 모든 청년이 높은 집값 등으로 주거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정부·지자체의 대책마련이 시급함을 여실히 드러냈다.

서울시의회 대변인 겸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인 한기영 의원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청년들의 마음건강 위험성이 더욱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며 “현재 서울시가 추진 중인 청년 마음건강정책이 사후대책 위주인 점도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전예방 및 조기발굴, 일상적 커뮤니티 형성, 상담체계 마련 등에 정책을 주력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겠다”고 덧붙였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