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특집

창의적인 아이디어 얻고 싶다면? 푹 주무세요!

헬스경향 유인선 기자

⑧수면 중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일상이 불규칙해진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특히 수면시간이 들쑥날쑥해지며 수면의 질이 떨어졌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들은 회복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수면에 관해 많은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에 헬스경향은 수면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기획기사를 통해 수면 상식과 올바른 수면 관리법 등을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여덟 번째 순서는 ‘수면 중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입니다. <편집자 주>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해결방법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싶다면 평소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해결방법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싶다면 평소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비틀즈 폴 매카트니가 작곡한 ‘예스터데이(Yesterday)‘, 영화감독 크리스토퍼 놀란이 제작한 ’인셉션‘, 과학자 멘델레예프가 만든 원소의 주기율표 등 유명한 예술가·과학자들의 작품 비하인드 스토리를 살펴보면 꿈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사례가 많다. 이에 수면이 실제로 잠재적 창의력을 발달시키는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관해 자세히 알아봤다.

■렘수면단계, 사고력 향상시켜

먼저 수면은 총 4단계로 나뉜다. 수면 깊이에 따라 비렘(non-REM, 1·2·3단계)수면과 렘(REM, 4단계)수면으로 나뉘는 것. 이 단계는 수면 중 일정 주기로 반복되는데 렘수면단계는 흔히 꿈꾸는 잠 단계로 알려졌다. 꿈의 90% 이상이 렘수면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일단 전문가들은 꿈이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유진 교수는 “꿈 재료는 흔한 일상과 무의식 깊은 곳에 저장돼 떠올리기 힘들었던 공격성·환상·소망부터 신체감각인 더위·추위·배고픔 등 우리가 경험하고 뇌에 저장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될 수 있다”며 “우리 뇌는 이러한 다양한 꿈 재료들을 꿈 작업이라는 과정을 통해 연결하고 변형, 평소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내용의 꿈을 꾸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꿈꾸는 잠 단계인 렘수면에서는 기억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융합·연결되거나 추상적인 사고와 연결되기 때문에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해결방법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꿈 내용 기억하려 애쓸 필요 없어

그렇다고 해서 굳이 꿈 내용을 기억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창의적인 사고를 얻기 위해 꿈을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편안한 환경에서 충분히 수면을 취하는 것이 인지능력 및 사고력 향상의 지름길이라는 것.

이유진 교수는 “꿈을 많이 기억하고 꿈을 많이 꾼다는 느낌은 오히려 잠을 잘 자지 못했다고 느끼게 하는 주관적인 불면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수면환경은 숙면을 통해 비렘수면과 렘수면이 정상적인 구조를 갖게 하고 주변이 조용하면서 너무 덥지도 춥지도 않아 본인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침실환경이다.

이유진 교수는 “렘수면은 주로 수면 후반부에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수면단계 중 렘수면의 박탈이 흔히 일어난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하는 특별한 수면환경이 있는 건 아니지만 숙면과 편안한 침실환경은 인지능력 및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