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때 걸리면 접종 X? ‘대상포진백신 오해와 진실’

헬스경향 장인선 기자
대상포진백신은 대상포진 발병위험은 물론 후유증인 신경통 위험도 낮출 수 있어 접종대상이라면 꼭 접종하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대상포진백신은 대상포진 발병위험은 물론 후유증인 신경통 위험도 낮출 수 있어 접종대상이라면 꼭 접종하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예방접종에 관심이 쏠리면서 다른 감염병 예방접종률은 뚝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상포진은 매년 70만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는데도 예년보다 예방접종률이 절반정도 감소했다. 대상포진백신은 만50세 이후에 한 번만 맞으면 된다.

하지만 비용(10만~15만원 선) 부담이 큰 데다 한 번 걸렸으면 접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윤석열 대통령이 만65세 이상 대상포진백신 무료접종을 당선공약으로 내세운 가운데 대상포진백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짚어봤다.

■백신접종 시 100% 예방?(X)

다른 감염병과 마찬가지로 백신을 접종해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다. 하지만 백신접종 시 대상포진감염확률이 낮아지고 증상과 후유증경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서민석 교수는 “현재 국내에서 접종 가능한 생백신은 50대에서 70%, 60세 이상에서 64%의 예방효과가 있으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발생위험을 67% 낮추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젊을 때 걸리면 괜찮다?(X)

백신을 접종하면 재발위험을 낮출 수 있어 대상포진 병력과 관계없이 접종을 권고한다. 단 이미 대상포진이 걸려 치료받은 경우 치료완료 후 12개월이 지난 다음 접종해야 한다. 특히 ▲65세 이상 ▲항암치료나 자가면역질환치료로 면역억제상태인 환자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는 재발위험이 높아 예방접종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코로나19 확진 후 걸릴 위험 높다?(O)

실제로 최근 50세 이상에서 코로나19 확진 후 대상포진발병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됐다. 고려대안암병원 가정의학과 한병덕 교수는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연관 있어 코로나19에 걸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모님 모두 걸리면 미리 접종?(X)

대상포진은 어려서 수두를 앓았던 사람의 몸에 남아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가 나이 들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돼 발생한다. 즉 대상포진은 가족력보다 나이나 개인의 면역상태가 더 영향을 미치는 것.

서민석 교수는 “50세 미만은 허가접종대상이 아닐뿐더러 면역상태가 비교적 잘 유지돼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며 “설령 50세 전에 접종한다고 해도 중장년기까지 예방효과를 유지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대상포진백신, 두 번 접종할 수도?(O)

현재 접종 가능한 대상포진백신은 생백신으로 만50세 이후 1번만 접종하면 된다. 하지만 2017년 FDA 승인 후 최근 국내에서도 허가된 사백신이 올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한병덕 교수는 “대상포진백신 출시 초기만 해도 평생 한 번만 접종하면 된다고 했지만 효능은 대략 50~60%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이에 추가접종 필요성이 계속 논의됐으며 하반기 출시예정인 사백신은 두 번 접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고된 바에 따르면 이 백신은 대상포진 발병예방에 97%, 대상포진 후 신경통예방에 91%의 효과를 보여 대상포진 예방‧치료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