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씻는 데 1시간 이상? 본인도 괴로운 ‘강박장애’

헬스경향 장인선 기자

팬데믹 이후 지나친 위생관리
일상생활 지장 줄 정도면 의심
약물·행동치료 병행하면 효과

손 씻기 등의 행동이 너무 지나쳐 본인도 괴롭고 일상에도 큰 지장을 받고 있다면 강박장애를 의심, 조기에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손 씻기 등의 행동이 너무 지나쳐 본인도 괴롭고 일상에도 큰 지장을 받고 있다면 강박장애를 의심, 조기에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러 번 손을 씻거나 장갑을 꼭 낀 채 물건을 만지는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런데 이러한 행동이 지나쳐 본인도 괴롭고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한 ‘강박장애(강박증)’일 수 있다. 사실 국내 강박장애환자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증가세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강박장애환자는 2017년 2만6963명에서 꾸준히 늘어 2021년 3만6913명으로 집계됐다.

■강박적 성향과는 다르다?

강박적 성향은 사고를 예방하고 실수를 줄이는 등 긍정적으로 작용할 때가 많다. 문이나 가스밸브를 잠갔는데도 몇 차례 더 확인하거나 결재서류를 완성하고도 계속 검토하는 것이 대표적.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회사에 늦거나 제출기한을 넘기는 등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다면 강박장애를 의심해야 한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진 교수는 “강박장애는 반복 확인하면서 씻고 세어야만 안심되는 특징이 있다”며 “본인도 괴롭지만 그렇게 안 하면 불안해 해당행동을 반복하고 이 때문에 직장생활 등에도 큰 지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젊은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강박장애는 20~30대 환자가 많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노대영 교수는 “강박장애는 대부분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에 발병하지만 이때는 강박장애증상이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 본인도 심각성을 모른다”며 “하지만 성인이 돼 사회생활을 시작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일상을 방해할 만큼 증상이 심해져 괴로움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강박장애로 진단받기까지 평균 17년이 걸린다고 보고됐다”고 덧붙였다.

■우울증 등 다른 정신질환도 온다?

보고에 따르면 50% 이상은 우울증을 동반한다. 강박장애의 특징인 강박사고(꼭 해야 할 행동을 했는지 반복적으로 의심, 끔찍한 영상, 오염됐을지 모른다는 생각, 누군가를 해칠 것 같은 충동 등)는 본인도 원치 않는 생각이 계속 떠오르는 것으로 스스로를 매우 힘들고 괴롭게 만들기 때문이다.

노대영 교수는 “본인이 이상하다는 걸 알면서도 그렇게 해야만 불안감이 해소되는데 이 역시 일시적 해소이다 보니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며 “이러한 악순환 속에서 환자도 큰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강박장애가 의심되면 조기에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약물치료로 증상 조절할 수 있다?

강박장애로 진단되면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증상이 안정되면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해 강박행동·사고를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석현 교수는 “해당상황에 노출시키고 강박행동을 못 하게 하는 노출 및 반응방지훈련이 대표적”이라며 “강박사고가 심하면 사고중지법훈련(강박사고가 떠오를 때 다른 생각으로 대항하기보다는 중지를 외치면서 사고를 멈추는 것)을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TIP. 코로나19 시대, 이렇다면 ‘강박장애’ 의심

1. 손을 씻는 데 하루 1시간 이상 소모하는 경우(1시간 이내라도 피부가 상하고 생활에 장애를 일으킬 정도면 의심)
2. 귀가 후 본인은 물론 다른 가족도 겉옷을 모두 벗고 집에 들어와야 안심이 되는 경우
3. 주변사람에게 코로나19를 옮기면 안 된다는 생각에 너무 자주 검사받는 경우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