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임산부를 위한 ‘하이맘’ 앱 출시

박효순 기자

가천대 길병원 김석영 교수팀

산모 건강 실시간 저장 기능 개발

인천·도서 지역 보건소 등 배포

고위험 임산부를 위한 ‘하이맘’ 앱 출시

고위험 임신부 및 산모들이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이 개발됐다.

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김석영 교수(사진)팀은 고위험 임신부와 산모의 전주기 건강관리를 위한 스마트폰용 앱 ‘하이맘’을 출시하고, 안내서를 제작 배포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85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낮은 상황이다. 가천대 길병원이 자리한 인천에는 섬이 147개나 있어 기준 시간 내 의료 접근이 불가능한 인구가 상당히 많다. 이런 곳의 고위험 임산부와 아기들은 임신성 당뇨, 임신성 고혈압, 임신 중 우울증 등을 더 많이 겪게 된다.

하이맘을 설치하면 임산부 스스로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입력하는 ‘자기입력정보’, 앱 자체적으로 산모의 건강 정보를 수집하는 ‘실시간 모니터링 정보’ 등을 통해 다각적인 건강 정보를 수집·확인할 수 있다.

중요 건강 지표인 혈당 및 혈압, 체중 정보 등은 블루투스 기능으로 실시간 저장된다. 이를 위해 하이맘 이용자에게는 전용 혈압계, 혈당계, 체중계 3종 세트가 제공된다.

이 앱은 길병원뿐 아니라 협약을 맺은 인천시 7개 산부인과와 도서지역 보건소를 통해서도 배포된다. 김 교수는 “하이맘이 농촌이나 도서 지역 고위험 임산부들에게 필수 모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수집된 데이터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중심으로 임산부와 신생아에 대한 통합적 관리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맘은 현재 연구 참여 병원 임산부들만 이용할 수 있다. 그 외는 하이맘 카카오 채널(KAKAO@highmom)을 통해 사전등록을 해야 한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