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랩,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임상시험계획 승인

김태훈 기자
휴온스랩,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임상시험계획 승인

휴온스랩이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인 ‘HLB3-002’의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건강한 성인 243명을 대상으로 HLB3-002를 단회 피하 투여해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한다.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건국대병원, 중앙대병원 등 국내 의료기관 4곳에서 진행된다. 앞서 휴온스랩은 HLB3-002와 오리지널 제품인 미국 할로자임 ‘하일레넥스’의 동물효력시험을 진행해 동등한 효력을 여러 차례 확인했다. 비임상 독성시험을 통해서도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번에 승인받은 임상시험은 품목허가를 위한 것으로, 휴온스랩은 HLB3-002의 안전성과 내약성이 확인되는 내년 6월 무렵 단독 제품으로 식약처에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하일레넥스의 독자형 제품인 HLB3-002는 동물조직으로부터 추출해 생산한 기존 동물 유래 히알루로니다제 제품과 달리 유전자 재조합을 이용한 동물세포(CHO 세포) 배양 및 하이디퓨즈 생산 기술을 적용했다. 이 생산 기술은 동물세포 배양 시 온전한 형태의 인간 히알루니다제(rHuPH20)로 발현되고, 분해산물 없이 고순도 정제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휴온스랩은 해당 제조 방법에 대한 국내 특허 등록을 지난 7월 완료한 바 있으며, 국제 특허 출원도 진행중이다.

휴온스랩은 해당 기술을 적용한 HLB3-002가 기존 동물 유래 히알루로니다제 대비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이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임채영 휴온스랩 바이오연구소장은 “HLB3-002는 성형, 피부, 통증 및 부종 치료를 위해 이용할 수 있다”며 “정맥 투여 약물을 자가투여 가능한 피하주사로 변경하기 위한 플랫폼 기술로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반려견과 고양이에게 무료 백신을 제공하는 수의사들 레바논에서 대피하는 터키 국민들 2024 노벨문학상 첫 한국 작가 한강 허리케인 밀턴, 플로리다 주를 강타하다.
리투아니아 국회의원 선거,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네팔의 다샤인 축제에 가는 사람들의 발걸음
대만의 국경절 기념행사 사형 반대 캠페인 동참 촉구 시위
레바논 난민들을 도와주는 자원봉사자들 브라질의 극심한 가뭄 허리케인 커크, 프랑스 강타 밤하늘의 상공에서 보여지는 오로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