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는 날 더 아름다운 ‘평창동 둘레길’

평창동 | 글·사진 이로사 기자

멀리 가야 여행인 것은 아니다. 사실 서울엔 갈 만한 곳이 많아 탈이다. 특히 서울의 보배, 북한산 자락은 죄다 명소라 할 만하다. 경치가 좋으니 운치가 있는 데다 분위기 좋은 카페나 음식점도 많다. 그러니 드라마나 영화 촬영도 잦을 수밖에.

비가 내리는 날 평창동에 갔다. 북한산 남쪽 기슭에 자리한 평창동은 ‘부촌’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동시에 서울에서 보기 드문 자연경관을 간직한 곳이기도 하다. 더구나 이곳엔 독고진(<최고의 사랑>)이 살고 있다. 심지어 이순재네 가족(<지붕 뚫고 하이킥>), 송승헌(<마이 프린세스>)은 모두 같은 집에 살고 있다. 그 옆집엔 채정안(<커피프린스 1호점>)도 산다. 최근 완전 개통한 북한산 둘레길이 ‘평창마을길’이란 이름으로 이곳을 지난다. 우비를 입은 채 빗속을 걷는 이들이 종종 눈에 띄었다. 높은 담벼락과 커다란 개와 정원수에 질리면 산속으로 들어가면 된다. 산에서는 등산객을 만나고, 카페나 미술관에 가면 나들이 나온 이들을 만날 수 있다. 드라마 촬영지 순례 여행을 온 일본인 관광객을 만나는 건 덤이다.

평창동의 절집들

연화정사의 돌부처가 평창동 일대를 지그시 바라보고 있다. 연화정사는 평창동에서 전망이 가장 좋다고 할 만한 곳. 뒤로 북한산 보현봉에서 뻗어내린 사자능선이 보인다.

연화정사의 돌부처가 평창동 일대를 지그시 바라보고 있다. 연화정사는 평창동에서 전망이 가장 좋다고 할 만한 곳. 뒤로 북한산 보현봉에서 뻗어내린 사자능선이 보인다.

산자락에는 으레 절집과 암자가 있게 마련이다. 평창동 마을 사이로 오르면 집들이 끝나는 지점에 산자락을 따라 빙 둘러 대여섯곳의 작은 절이 있다. 개인적으로 꼽는 명소는 ‘연화정사’다. 연화정사를 시작으로 북한산 둘레길을 따라 ‘평창마을길’ 끝까지 걸으면 해원사·보현산신각·법정사·천제단 터·여산신각·혜광사·청련사·전심사 등 절과 절터를 만날 수 있다.

연화정사는 닿기 쉽고 조망이 좋다. 북한산 보현봉에서 뻗어내리는 사자능선과 그 안에 수북이 들어앉은 평창동 집들이 한눈에 보인다. 날이 좋으면 멀리 인왕산까지 보인다. 절 앞마당엔 멀리서도 눈에 띄는 커다란 돌부처상이 서 있다. 스님이 들어와 차 한잔 하고 가라고 권한다. 차를 마시며 부처상 앞에 서서 평창동 일대를 굽어본다. 올라올 때 그렇게 거대해 보이던 고급 저택들이 작게 내려앉아 있다. 곁엔 이런 말이 써 있다.

우비를 입고 비 내리는 평창마을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

우비를 입고 비 내리는 평창마을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

‘삼라만상이 한 법성체인데 그 무엇을 차별하랴. 시기, 질투, 원망, 미움, 죄의식, 불안, 공포 속에 있더라도 본래는 진리의 부처님 몸 아니던가. 비롯도 없고 끝도 또한 없도다. 가도가도 한이 없는 그 생명에서 그 무엇이 새로 있으랴. 태어남도 죽음도 그대로 나로다.’

연화정사를 나와 평창공원 지킴터까지 걷는다. 평창동 길 중에서도 손에 꼽을 만하다. 걷다보면 평창계곡을 만난다. 나무가 우거지고 위로는 형제봉이 올려다보인다. 주택가 사이로 북한산의 거대한 살색 바위가 드러나 있다. 그 위로 계곡물이 흐르는 장관이 펼쳐진다. 비가 내린 덕분에 물이 바위결 사이로 폭포처럼 쏟아졌다. 잠시 계곡을 들여다보고 있는데, 그 앞으로 마을버스가 지나간다. 마을버스가 지나는 동네에서 볼 수 있는 경관치곤 황송하다.

<지붕 뚫고 하이킥>의 이순재 사장 가족, <마이 프린세스>의 송승헌이 살았던 익숙한 그 집 앞.

<지붕 뚫고 하이킥>의 이순재 사장 가족, <마이 프린세스>의 송승헌이 살았던 익숙한 그 집 앞.

평창공원 지킴터는 북한산으로 오르는 여러개의 등산로 입구 중 하나다. 아스팔트길이 지겨워졌다면 이곳에서 잠시 일선사까지 올랐다 내려와도 좋다. 1시간 정도면 족하다. 근처에 매점과 휴게소도 있어 잠시 쉬어가기 좋은 곳이다.

드라마 인 평창동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 채정안의 집으로 나왔던 곳.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 채정안의 집으로 나왔던 곳.

평창동을 걷다 보면 어딘지 익숙한 곳을 지나는 경우가 있다. 십중팔구 드라마에 나왔던 대문 앞이나 골목길이다. “네~ 평창동입니다”라는 드라마 속 단골 대사. 부잣집이다 싶으면 평창동이다. 최근 종영한 <최고의 사랑>의 독고진도 늘 차에 탄 뒤 “평창동으로”를 외쳤다.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이곳은 일본 한류팬들에게 성지와도 같다. 이병헌 팬들이 자주 가는 곳은 <아름다운 날들>에서 이병헌의 집으로 나왔던 소나무 집이다. 같은 집이 <천국의 계단>에선 최지우의 집으로 나왔으니 말 다했다.

독고진이 살던 집은 가정집이 아니다. ‘김종영 미술관’이다. 외관만 이곳에서 촬영했다고 한다. 평창동 초입 가나아트센터에서 우회전해 올라가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미술관은 한국 현대조각의 개척자 김종영의 타계 20주년을 맞아 만들어졌다. 본관인 불각재가 독고진의 집으로 나왔던 곳이다. 건축물뿐 아니라 주변 경관도 빼어나다.

가나아트센터 맞은편의 ‘카페 모네’는 <최고의 사랑>의 등장인물들이 자주 모임을 가지던 곳. 구애정의 친구가 운영하던 카페 ‘플루토’로 나왔던 곳이다. 꽃을 많이 심어 놓은 테라스가 예쁘다. 드라마 속 카페 이름인 ‘플루토’라는 간판도 옆에 함께 붙어 있다. 드라마에서 자주 보던 단발머리 여자의 벽화와 익숙한 내부장식을 만날 수 있다.

카페 모네에서 길을 따라 좀 더 올라가면 전망 좋은 갤러리 카페 ‘키미’가 나온다. <최고의 사랑>에서 독고진이 구애정의 조카 ‘띵똥’과 만나 구애정에게 반지를 전해달라고 부탁하는 장면에서 등장했던 장소. 1층은 갤러리, 2층은 카페인데 카페 테라스에 앉으면 북한산 줄기가 시원하게 내려다보인다.

반대쪽 초입에 있는 한정식집 ‘그린 하우스’는 <시크릿가든>에서 현빈과 하지원이 거품키스 하는 장면을 촬영한 곳이다. 평일인데도 사람이 바글바글하다.

평창동에서 가장 유명한 집이라면 <지붕 뚫고 하이킥>에서 이순재 사장 집이 아닐까 싶다. 이 집은 <마이 프린세스>에선 송승헌의 집으로 나왔던 곳이다. 그 앞으로 <지붕킥>에서 세경과 지훈이 울고 웃고 뛰고 뒹굴던 가파른 언덕길이 보인다.

바로 옆집은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 채정안이 살던 유리집이다. 두 동짜리 빌라인데 앞으로 튀어나온 외관이 유리로 되어 있어 이색적이다. 외관만 이곳에서 촬영했다. 이 집은 평창16길에 있다.

젊은 여자 몇 명이 그 앞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연신내에서 왔다는 김아름씨(24)는 조금 신나 보였다. “<지붕킥>을 너무 좋아해서 언제 한번 오고 싶었는데 이제야 왔어요. 저 안에서 세경이가 막 뛰어나올 것 같네요. 이제 독고진(<최고의 사랑>) 찍었다는 집에 가보려고요.” 어느새 비가 그쳐 있다. 대형 주택들 위로 북한산 형제봉이 우뚝했다.

▲ 여행 길잡이

●서울시 종로구 평창동. 지하철로는 길음역 3번 출구. 153번, 7211번 버스를 타고 롯데삼성아파트에서 내리면 된다. 평창동주민센터부터 연화정사까지 종로06번 마을버스도 다닌다. 단 이 버스는 한 방향으로만 간다. 반대쪽에선 탈 수 없다는 점을 숙지하자.

●북한산 둘레길 6구간인 ‘평창마을길’ 코스는 형제봉 입구~연화정사~평창공원 지킴터~해원사~청련사~전심사~탕춘대성암문 입구다. 모두 5㎞, 2시간30분 정도 걸린다. 험하진 않지만 가파른 오르막이 있어 힘들 수 있다. 문의 북한산 국립공원사무소 (02)900-8085 ecotour.knps.or.kr

●<최고의 사랑>에서 독고진의 집으로 나왔던 김종영 미술관 본관 불각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다. 월요일은 휴관. (02)3217-6484

●카페 모네 (02)395-6030, 갤러리 카페 키미 (02)394-6441

●<시크릿 가든> 거품 키스의 장소, 한정식집 그린하우스. 마음 놓고 가려면 미리 예약을 하는 게 좋겠다. (02)395-4920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