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난 해소·고용안정·산업혁신’ 부산시, 맞춤형 일자리로 세 마리 토끼 잡는다읽음

권기정 기자

부산시가 올해 맞춤형 일자리 2215개를 만든다. 구인난 해소, 고용안정, 산업혁신 등 세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부산시청사

부산시청사

부산시는 고용노동부 ‘2023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2215개 맞춤형 일자리를 만든다고 28일 밝혔다. 관련 예산은 국비 96억원과 시비 등을 총 120억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지자체 주도로 지역과 산업 여건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하는 정책이다. 부산시는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을 포함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과 ‘지역혁신 프로젝트’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은 22억5000만원을 투입해 구인난을 겪는 산업을 집중 지원한다. 조선·기자재 및 관광·마이스 등 2개 사업군에 집중된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해 취업자를 대상으로 내일채움공제 사업을, 기업을 대상으로 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을 각각 추진한다. 4개 세부사업에서 정규직 일자리 380개 창출이 목표이다. 세부사업은 부산상의, 부산경영자총협회, 부산경제진흥원, 부산관광마이스진흥회가 맡는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69억5000만원을 투입해 일자리 1171개를 만드는 것이다. 서부산권의 기계부품산업 고용안정과 활성화가 목표다. 취업연계서비스, 기계부품산업 고도화, 신성장 산업 지원 및 맞춤형 교육·훈련 등 9개 세부사업으로 진행한다. 부산경총, 경제진흥원, 부산상의, 한국폴리텍대학, 한국선급 등이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지역혁신 프로젝트는 부산지역 주력산업 성장 고도화 및 첨단화와 연계한 일자리 만들기이다. 28억5000만원을 투입해 664개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신발·해양·수산식품산업 등 부산 주력산업과 동부산권 정보통신·관광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8개 세부사업을 진행한다. 신발산업진흥센터, 수산식품산업혁신지원센터,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사상여성인력개발센터, 부산테크노파크, 부산디자인진흥원 등이 수행한다.

부산시는 경기 둔화와 고용 불안이 이어지는 상황인 만큼 지역 주력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구직자의 신속한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내실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구인난을 겪는 업종을 대상으로 인력을 수급하고 산업별 특성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구직자와 연결해 일자리 불일치를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