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전두환 사용’ 옛 지방청와대 명품가구 경매에 부친다읽음

권기정 기자

가구세트·샹들리에·미술품 등 130점 출품

부산시 “튀르키예·시리아 지진피해 지원”

[단독] ‘전두환 사용’ 옛 지방청와대 명품가구 경매에 부친다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가 별장으로 사용한 부산시열린행사장의 고가구와 근현대 미술품이 경매에 나온다. 튀르키예 시리아 지진피해를 지원하기 위한 부산시의 결정이다.

부산시는 오는 31일 수영구 남천동 부산시열린행사장 1층 연회장에서 ‘특별 자선경매 하우스 세일’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경매 수익은 튀르키예 지진 구호 기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라고 부산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날 발표했다.

출품목록은 가구세트와 샹들리에, 미술품 등 130점이다. 이 가운데 가구 27점은 전씨가 별장으로 이용할 당시 직접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인용 소파, 1인용 소파, 의자, 문갑, 탁자 등은 이탈리아에 직접 주문해 공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씨가 사용한 이발의자도 눈에 띈다.

근현대 미술품 5점도 경매에 출품될 예정으로 부산시는 아직 해당 작가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단독] ‘전두환 사용’ 옛 지방청와대 명품가구 경매에 부친다

부산시는 소유 비품 처리 절차에 따라 고물상에 넘기거나 폐기하는 것을 고려했다가 지진피해 성금을 더 많이 내기 위해 경품에 부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매일에 현장·서면·전화 응찰이 가능하며 크리스털 샹들리에와 와인글라스 등 연회사용 품목과 소품은 현장에서 선착순 판매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경매 전인 24~30일 미리보기 행사를 열기로 하고 부산시열린행사장을 개방한다.

부산시열린행사장은 건축가 김중업(1922~1988)의 후기작으로 40여억원을 투입해 1985년 완공됐다. 당시 대통령 지방숙소로 사용돼 ‘지방청와대’로 불렸다. 이후 부산시장 관사로 사용됐다가 현재는 열린행사장으로 사용 중이다.

지난해 연말 방영된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진양철 회장의 집인 ‘정심재’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이 곳을 찾는 시민이 늘고 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