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년 흉물로 방치됐던 충북 제천 지하상가에 청소년들 몰린 이유는?

이삭 기자
충북 제천지역 청소년들이 청소년 문화공간인 ‘꿈뜨락’을 이용하고 있다. 제천시 제공

충북 제천지역 청소년들이 청소년 문화공간인 ‘꿈뜨락’을 이용하고 있다. 제천시 제공

도심속 흉물로 방치됐던 충북 제천의 ‘청전지하상가’에 청소년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제천시는 청전동 청전지하상가를 새단장 해 지난달 9일부터 청소년 문화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청전지하상가는 1998년 민간사업자가 시유지를 20년 동안 사용하는 조건으로 29억원을 들여 조성됐다. 지하도와 상가 26개, 화장실 등을 갖춘 이 곳은 주변 아파트 밀집지역 지하도를 겸한 상가시설이었다. 하지만 1998년 3월 임시 사용승인 후 시공업체의 부도로 텅 빈 상태로 수십년 동안 방치됐다.

제천지역 청소년들은 제천시 청소년 정책제안 콘서트를 통해 이 곳을 청소년들의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달라고 요구했다. 제천시는 청소년들의 시각에서 바란 본 지역 현안 해결 방안과 정책 제안 수렴을 위해 해마다 이 콘서트를 열고 있다.

제천시는 지난해 7월 이 곳을 청소년 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사업을 시작했다. 지역 주민과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열어 이들의 의견을 들었다. 또 지역 청소년 4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했다.

24억원을 들여 조성된 이곳에는 ‘꿈뜨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청소년의 꿈과 희망을 즐겁게 펼쳐 나갈 수 있는 아름다운 공간이라는 뜻이다. 이 곳에는 엘리베이터 2기를 포함, 세미나실, 미디어락(樂)카페, 영화·음악·공연시설, 멀티게임방, 동아리방, 밴드연습실, 안무연습실, 보컬트레이닝실, 1인 미디어 제작실 등이 들어섰다.

이 곳은 하루 평균 60여명의 청소년이 찾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특히 소규모 댄스, 밴드 연습실은 그동안 연습할 곳이 없었던 청소년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제천시는 청소년 지도사를 채용해 이번달부터 11월까지 바리스타, 프로리스트 양성 등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주변에 초등학교와 여자중학교 남자중학교가 있어 인기가 높다”며 “앞으로도 꿈뜨락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