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이슬람사원 건립 갈등 풀리나…시민단체 ‘사회적협의체’ 구성 제안

박태우 기자
대구 북구 대현동 한 주택가에 지난 2월23일 ‘이슬람 사원 건립 반대’ 펼침막이 걸려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대구 북구 대현동 한 주택가에 지난 2월23일 ‘이슬람 사원 건립 반대’ 펼침막이 걸려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건립 여부를 놓고 수개월째 갈등을 빚고 있는 대구 이슬람사원 문제를 풀기 위해 ‘사회적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대구참여연대, 경북대 민주화교수협의회, 인권운동연대 등 4개 단체는 사원건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공동성명서를 통해 “대현동 이슬람사원 공사가 4개월 이상 중단되면서 건축주의 경제적 피해는 물론 이슬람 학생과 주민들 간의 관계도 힘들어지고 있다”면서 “종교의 자유와 문화 다양성을 부정하는 일부 극단세력들의 혐오와 차별의 언행이 격화돼 이슬람 학생공동체의 고통도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북구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 대구 지역사회 전체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사회적 협의체 구성에 해당 주민과 건축주, 북구청과 북구의회 등 관계 주체들의 긍정적인 답변”을 촉구했다.

또 시민단체는 “사회적 협의체 구성에 앞서 북구청이 공사중단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배 소음과 음식물 냄새를 비롯해 재산권 침해까지 민원이 제기됐으나 구청에서 이에 대한 조사나 검증 없이 일방적으로 공사를 중단한 건 부당한 조치라는 것이다.

사회적 협의체 구성에 북구청과 북구의회, 주민대책위, 이슬람 학생공동체, 건축주 등의 참여를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북구청과 북구의회는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대책위와 이슬람 학생공동체, 경북대와 시민단체, 대구시민까지 참여한 사회적 논의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며 “건축주 또한 공사 재개를 유보하고 사회적 논의에 참여해 달라”고 밝혔다.

대구참여연대 관계자는 “협의체 구성 제안은 종교의 자유, 보편적인 인권이라는 헌법정신, 행정의 공정성이라는 원칙에 입각하면서 다문화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사회적 갈등을 민주적 논의와 공동체적 지혜로 해결하자는 취지”라면서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북구청 관계자는 “이슬람 사원 건립 문제를 놓고 주민과 건축주 간 협의가 조만간 다시 열릴 예정이다”며 “어느 한쪽의 편을 드는 것이 아니라 민원이 원만하게 해결되도록 노력하는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월 대구 북구청은 관내 대현동 이슬람 사원 신축 관련 민원이 제기되자 공사 중단을 조치했다. 이후 지금까지 신축 반대 측과 찬성 측의 극명한 입장 차이로 건립이 지연되고 있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