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추진’ 팔공산에 케이블카 2개 놓겠다는 대구시읽음

백경열 기자

갓바위 서편과 동봉~낙타봉 구간에…환경부 ‘봉우리·탐방로 회피’ 지침 변경도 건의하기로

대구시가 지역을 대표하는 팔공산에 케이블카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산에는 관련 사업이 여러 차례 추진됐지만 문화재 훼손 등을 이유로 번번이 무산됐다. 환경단체는 생태 교란이 예상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9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대구시는 2027년까지 예산 300억원을 들여 팔공산 갓바위 집단시설지구와 관봉(갓바위) 서편을 잇는 1.25㎞ 구간에 케이블카를 놓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구시는 관봉과 약 600m 떨어진 지점에 정류장을 만든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나 “갓바위를 찾는 노약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게 맞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언급했다. 매년 약 38만명이 찾는 팔공산 갓바위 인근에는 지금까지 3차례에 걸쳐 케이블카 설치 사업이 추진됐지만 문화재 훼손이 우려된다는 이유 등으로 본궤도에 오른 적이 없다.

이와 함께 대구시는 민간 사업자가 설치해 1985년부터 가동 중인 케이블카(동화사 집단시설지구~팔공산 동봉 인근·약 1.2㎞)의 정상부와 낙타봉(320m)을 연결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이 구간은 대구시가 환경단체 등의 반대를 무릅쓰고 4년여간 추진하다 2020년 포기한 ‘구름다리’ 건설사업 구간과 같다. 당시 대구시는 국내에서 가장 긴 현수교 방식의 구름다리(폭 2m)를 건설하려다 결국 접었다.

다만 낙타봉의 경우 갓바위 구간 사업이 어느 정도 진척을 보인 뒤에야 추진할 수 있다는 게 대구시의 판단이다. 대구시는 직접 사업을 벌이거나 민간을 통해 추진하는 등 사업 방식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대구시는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환경부 지침 변경을 건의하는 작업도 벌이기로 했다. 환경부가 2011년 5월 정한 ‘자연공원 삭도 설치·운영 가이드라인’을 보면, 자연친화적 삭도 설치를 위한 고려사항으로 중요한 생태·경관자원을 보전하고 주요 봉우리를 피해야 한다는 점이 명시돼 있다. 기존 탐방로와의 연계를 피해야 한다는 문구도 있다.

환경부 지침은 사업 진행 여부를 결정할 만큼 중요하다. 실제 대구 달성군은 비슬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기 위해 약 5년간 공을 들였지만 가이드라인을 충실하게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환경영향평가서가 반려됐고, 지난해 결국 사업 자체가 무산된 바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용역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봐야겠지만,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서는 관련 지침에 나와 있는 봉우리와 탐방로를 회피해야 한다는 등의 문안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환경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대구시는 경북도와 함께 현재 도립공원으로 지정돼 있는 팔공산을 국립공원으로 승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올해 하반기까지 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내년 상반기에 국립공원 지정 여부를 가릴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단체는 케이블카 사업을 두고 환경 파괴와 생태계 교란 등이 예상된다며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국립공원 승격을 추진하는 팔공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행정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냈다.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은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야생동물의 이동로가 끊기는 등 생태계 파괴가 불가피하다”면서 “국립공원 지정을 바라는 팔공산에 들여놓아서는 안 되는 시설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