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속도 50·30’ 시행 100일 점검해보니…대전, 교통사고 사망자 39% 줄어

윤희일 선임기자
대전시가 펼치고 있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 가운데 있는 사람이 허태정 대전시장이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펼치고 있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 가운데 있는 사람이 허태정 대전시장이다. 대전시 제공

‘보행 중 사망’은 78.6% 큰 폭 감소
스쿨존 내 사고도 37.5% ‘뚝’
노선버스는 시속 0.1㎞ 감소
심야·이면도로 6~8㎞ 줄어
교통신호 조정, 영향 최소화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 100일을 점검한 결과 대전지역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3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행 중 교통사고로 숨진 사람은 78.6%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안전속도 50·30’은 시내도로의 차량 통행 속도는 시속 50㎞ 이내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도로의 속도는 시속 30㎞ 이내로 제한하는 정책이다.

대전시는 지난 4월17일~7월16일까지 3개월간 대전지역 교통사고 추이를 전년 동기와 비교 분석한 결과, 전체 교통사고는 1873건에서 1764건으로 109건(5.8%) 감소했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같은 기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8명에서 11명으로 38.9% 줄어들었다. 이 가운데 보행 중 사망자는 14명에서 3명으로 78.6%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 어린이보호구역 안에서의 어린이 관련 교통사고 건수도 8건에서 5건으로 37.5% 줄어들었다.

당초 시행 초기에는 차량 통행 속도가 떨어져 교통체증을 일으킬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지만, 교통흐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행 전후 도시지역 71개 버스노선의 평일 운행 속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 노선버스의 평균 운행 속도는 시속 0.1㎞ 감소했고, 출근시간대(오전 7~9시)는 시속 0.4㎞ 감소하는 등 속도 감소폭은 적었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행 초기 36개 시내버스 노선에서 ‘버스가 느리다’는 등의 민원이 발생했지만, 버스시간표 조정 등을 통해 대부분 해소했다”고 밝혔다.

일반차량의 통행 속도를 분석한 결과, 시속 50㎞가 적용되는 일반도로의 경우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 사이의 차량 통행 속도가 시속 3.5㎞ 감소한 곳이 있는 반면 오히려 시속 0.6㎞가량 증가한 곳도 있어 시간대·도로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다발시간대인 심야시간(오후 10시~오전 7시)과 이면도로의 경우 차량 운행 속도가 시간당 평균 6~8㎞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차량 통행 속도 감속에 따른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1년 전부터 한밭대로 등 63개 구간 내 1800여건의 신호를 조정하는 ‘교통신호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 왔다. 상습 정체구간에는 좌회전 대기차로를 조성하고 차로를 확장하는 등 교통흐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작업도 벌였다.

한편 대전시는 어린이보호구역이 있는 대도로변의 경우 제한속도(시속 30㎞)를 시간대별로 탄력적으로 적용해달라는 운전자들의 요청과 관련,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한 뒤 경찰청과 협의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선희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 ‘안전속도 50·30’ 정책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앞으로도 안전에 주안점을 둔 교통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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