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가 ‘반려동물 장묘’ 챙긴다읽음

윤희일 선임기자

대전시, 인근 동물장묘업체와 협약…화장 비용 10% 할인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동물이 죽은 뒤 사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동물 사체를 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다. 동물장묘업체를 통해 화장하거나 동물병원을 통해 의료폐기물로 처리하거나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불법적으로 뒷산 등에 몰래 매장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 쓰레기로 배출하는 방식에 대한 비판 여론도 있다. 반려동물의 사후 과정을 챙기기 위해 대전시가 나선 것은 이 때문이다.

대전시는 충북 청주시 (주)우바스, 옥천군 대전스카이펫, 충남 논산시 리멤버파크 등 대전시 인근 동물장묘업체 3곳과 반려동물 등록 및 화장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전시와 이들 업체는 이번 MOU를 계기로 동물등록제 활성화와 올바른 화장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동물장묘업체들은 대전시에 등록된 반려동물이 이들 동물장묘업체를 이용할 경우 화장비용의 10%를 할인해주기로 했다. 현재 반려동물 화장비용은 체중 5㎏ 이하 기준으로 20만원 선이다. 대전시민이 화장비용을 할인받기 위해서는 동물등록증과 이번 협약 후 발급하는 10% 할인권이나 대전동물보호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등록된 홍보 화면을 제시해야 한다.

대전시 관계자는 “동물등록을 한 경우에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어 등록문화를 정착시키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대전에는 약 8만6000여마리 동물이 등록돼 있다. 고양이 230여마리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개다. 현재 개는 동물등록이 의무화돼 있고, 고양이는 희망하는 경우에만 하도록 하고 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