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해외진출 기업 위해 국제협력 확대”…10개국 특허청과 연쇄 회담

이종섭 기자
특허청이 지난 9일(현지시간) 세계지식재산기구 일반총회가 열린 스위스 제네바에서 브라질 특허청과 ‘지식재산분야 포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특허청 제공

특허청이 지난 9일(현지시간) 세계지식재산기구 일반총회가 열린 스위스 제네바에서 브라질 특허청과 ‘지식재산분야 포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특허청 제공

특허청은 9∼1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65차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일반총회 참석을 계기로 김완기 특허청장이 10개국 특허청장과 양자회담을 갖고 지식재산 업무 협력 등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우선 브라질·덴마크 특허청장과의 회담에서 ‘지식재산분야 포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 데이터 교환을 통한 중복 출원 방지와 지식재산 심사 협력 등에 합의했다.

또 유럽연합지식재산청(EUIPO)과는 중소기업 지원 정책 등을 담은 ‘유럽연합-대한민국 IP 실행계획’ 이행방안을 논의하고, 관련 업무 협력을 위해 EUIPO에 전문가를 파견하기로 했다.

특허청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인도·독일·아르헨티나와도 포괄적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로 합의했으며, 호주·캐나다·프랑스 등과는 인공지능(AI)과 반도체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심사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 청장은 “10개국 특허청과의 양자회담을 통해 AI 등 신기술 발전에 공동 대응하고, 국내 기업에 우호적인 경영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고품질 특허 심사 서비스 협력의 성과를 도출했다”면서 “특허출원 세계 4위의 특허 강국으로서 우리의 선진 지식재산 인프라를 해외에 전파하고, 해외 진출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국제협력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트럼프, 붕대 감고 미국 공화 전대 등장 인도 힌두교 전차 축제 삼엄한 경비 서는 중국 보안요원 쓰레기장에서 재활용품 찾는 팔레스타인들
파리올림픽 성화 봉송하는 BTS 진 아르헨티나, 코파 아메리카 2연패
헌팅턴비치에서 행진하는 트럼프 지지자들 스페인, 유로 2024 정상 최다 우승팀 등극!
프랑스 바스티유 데이 기념 불꽃놀이 인도 무하람 행렬 러시아 패들 보드 서핑 축제 수질을 개선하자, 점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