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문경 국가지질공원 될까···용추계곡 등 11곳 인증후보지 신청

백승목 기자

경북 문경은 국내 최초의 무연탄 생산지이자 과거 한반도 주요 조산운동(대규모의 습곡산맥을 형성하는 지각변동)의 결과로 만들어진 백두대간 옛길의 숨은 이야기를 품은 곳이다.

경북도는 16일 문경 일대에 대한 국가지질공원 인증 후보지 지정 및 최종 인증절차를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도는 경북지질공원운영위원회 자문·심의 결과를 반영해 ‘문경 국가지질공원 인증 후보지 신청서’를 지난 14일 환경부에 제출했다. 앞서 문경시가 지난해 10월 제출한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 신청안을 검토한 결과 환경부가 후보지로 지정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경북도는 설명했다.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 대상에 포함된 문경 쌍룡계곡 │문경시 제공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 대상에 포함된 문경 쌍룡계곡 │문경시 제공

인증대상 후보지는 문경시 행정구역 전체(911.95㎢)이다. 지질공원 명소로 용추계곡·쌍룡계곡·석탄박물관 등 11곳이 포함돼 있다. 경북도는 올해 인증 후보지 지정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최종 국가지질공원 인증까지는 앞으로 2∼3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후보지 지정과 최종 인증을 위해서는 환경부 서류심사와 두차례의 현장평가 및 최소 2회 지질공원위원회 심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환경부가 인증하는 국가지질공원이 되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자격을 얻게 된다. 현재 국내 국가지질공원은 제주도, 울릉도·독도, 청송, 경북 동해안 등 전국에 13곳이 있다.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에 포함된 문경 용추계곡 │문경시 제공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에 포함된 문경 용추계곡 │문경시 제공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세계 44개국 169곳이 있는데, 국내에서는 제주도, 청송, 무등산권, 한탄강 등 4곳이 포함돼 있다. 최영숙 경북도환경산림자원국장은 “문경 국가지질공원 인증과 유네스코 인증을 받아 지역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