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비밀번호, 기억 안나” 유동규 협조 거부에 경찰 수사 난항

김태희 기자

유씨, 평소 텔레그램으로 주변과 연락

휴대폰 통화기록·메시지는 복구·분석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10월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은 후 호송차를 타고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10월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은 후 호송차를 타고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구속)이 새 휴대전화의 텔레그램 비밀번호를 경찰에 제공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유 전 본부장이 입을 닫으면서 경찰 수사도 난항을 겪고 있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은 지난달 25일 유 전 본부장 측 변호인이 참관한 가운데 휴대전화 데이터 복구·분석 작업을 진행했다. 당시 경찰은 통화 기록과 주고받은 문자메시지 등의 복구·분석 작업에 착수했지만, 텔레그램의 경우 비밀번호가 별도로 설정돼 있었고, 유 전 본부장 측 변호인이 이 번호를 알지 못해 열어보는 데 실패했다.

이에 유 전 본부장 측 변호인은 다음 데이터 복구·분석 작업을 진행할 때 텔레그램 비밀번호를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경찰에 밝혔지만, 변호인은 최근 유 전 본부장을 접견하고도 비밀번호를 건네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결국 경찰이 유 전 본부장의 새 휴대전화를 확보해 메세지 등을 복구했지만, 텔레그램을 풀지 못하면서 이렇다 할 수사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유 전 본부장은 평소 텔레그램을 이용해 주변과 연락을 주고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말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경찰이 확보한 휴대전화는 유 전 본부장이 지난 9월 중순 개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를 앞두고 유 전 본부장이 주변 인물들과 연락을 나눈 기록 등이 담겨있다. 유 전 본부장이 이 휴대전화를 통해 검찰 압수수색 직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복심으로 꼽히는 정진상 현 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과 통화한 사실이 이날 확인되면서 통화 내역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텔레그램 비밀번호, 기억 안나” 유동규 협조 거부에 경찰 수사 난항

배너가 클릭되지 않을 시 주소창에 https://news.khan.co.kr/kh_storytelling/2021/daejang/ 을 입력해주세요.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