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벅뚜벅…발끝으로 느끼는 경기 생태와 역사읽음

최인진 기자

경기 둘레길 860㎞ 전 구간 개통

60개 코스마다 스탬프

뚜벅뚜벅…발끝으로 느끼는 경기 생태와 역사
뚜벅뚜벅…발끝으로 느끼는 경기 생태와 역사
뚜벅뚜벅…발끝으로 느끼는 경기 생태와 역사
<b>숲길·물길·갯벌·문화</b> 경기 둘레길을 통해 만날 수 있는 풍경들. 위 사진부터 가평 칼봉산 자연휴양림, 시흥 한울공원, 화성 제부도, 안성 칠장사. 경기도 제공

숲길·물길·갯벌·문화 경기 둘레길을 통해 만날 수 있는 풍경들. 위 사진부터 가평 칼봉산 자연휴양림, 시흥 한울공원, 화성 제부도, 안성 칠장사. 경기도 제공

경기도 외곽지역 860㎞를 연결하는 ‘경기 둘레길’ 전 구간이 15일 개통했다. 경기 둘레길은 15개 시·군의 중간중간 끊겼던 숲길, 마을안길, 하천길, 제방길을 연결한 도보 여행길이다. 2018년 11월 기본계획 수립 이후 3년여 만에 전 구간이 완성됐다.

경기 둘레길은 평화누리길(김포~연천 186㎞), 숲길(연천~양평 245㎞), 물길(여주~안성 167㎞), 갯길(평택~부천 262㎞) 등 4개 권역에 60개 코스로 구성됐다. 코스마다 거리, 소요 시간, 난이도 정보를 제공한다.

가령 김포 1코스의 경우 ‘거리 13.6㎞·소요 시간 4시간5분·난이도 매우 쉬움’으로 안내한다. 예약이 필요한 양평 단월산 임도를 비롯한 국유 임도 9개 구간을 제외하고는 예약 없이 코스를 선택해 걸으면 된다.

여주 여강길·포천 주상절리길·안성 박두진문학길 등 기존의 도보여행길과 산정호수·용추계곡·평택향교·궁평항·고강선사유적공원 등 경관이 아름답고 유서가 깊은 관광지도 코스에 포함돼 있다.

경기도는 모든 코스가 2시간 이상 소요되는 장거리인 만큼 가벼운 짐, 편한 신발 착용 등을 당부했다. 도보 여행객은 둘레길 진행 방향을 리본, 화살표, 안내판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코스 시점과 종점에서 완주 스탬프(도장)도 찍을 수 있다. 코스별 상세 정보나 기타 둘레길 이용에 관한 내용은 경기 둘레길 누리집(gg.go.kr/dulegil)을 참고하면 된다.

앞서 경기도는 보행 안전성과 함께 접근성, 볼거리 및 경관 변화, 보행 연속성 등의 조건을 고려해 2019년 노선을 확정했다. 지난해에는 코스 연결선을 형상화한 캐릭터를 개발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정비작업을 진행해 왔다.

경기도는 개통을 기념해 17일부터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걷기 행사인 ‘플로킹(Ploking) 캠페인’을 김포·포천·여주·안산 등 권역별 주요 코스에서 진행한다. 기존 역사·문화·관광 자원과 연계해 인근 체험 프로그램 개발에도 나선다.

이 밖에 외곽을 순환하는 둘레길을 내부를 지나는 경기옛길 및 권역별 테마길(실학자의길, 남한산성길 등)과도 연결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용역을 진행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비대면 시대에 걷기 여행은 일반적인 트렌드가 됐다”며 “앞으로 경기도 전역을 연결한 걷기 길을 추가로 조성하고 경기도 통합 브랜드가 되도록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