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김다운 막아달라”… 한전 하청 노동자 감전사 유족들, 처벌 촉구 청와대 청원

김태희 기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전봇대에서 전기 연결 작업을 하다 감전돼 숨진 한국전력 하청업체 노동자 고 김다운씨의 유족들이 “‘제2의 김다운’이 생기는 걸 막아야 한다”며 한전과 한전 하청업체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김씨의 매형 A씨(47)는 5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아직도 다운이가 가족들의 꿈에 나타나 울면서 억울하다고 말한다”면서 “저희 유족들의 뜻은 제2의 김다운 같은 사람이 나오지 않도록 안일한 대응을 하는 한전과 하청업체를 처벌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A씨는 “처남이 소지한 자격으로는 전기 연결 작업을 할 수 없었는데 하청업체에서 무리하게 보냈다”면서 “사고 이후에도 하청업체는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다가 문제가 공론화되니까 이제서야 연락이 온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 장비를 당연히 지급해줬어야 하는거고 현장 감독이 있어야 하는 것인데 기본적인 것들 조차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다운이 같은 죽음 생기지 않도록, 최고의 형벌을 내릴 수 있도록 힘 닿는 데까지 모든 수단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족들은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결혼을 앞둔 제 동생을 죽음으로 내몰은 한전과 하청업체의 강력한 처벌을 요청드립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유족들은 청원글에서 “노동부는 하청업체에게 과태료 1400만원을 물리고, 지난달 29일까지 한달 간 작업중지를 명령했다. 문제의 업체는 최근 전기 작업을 재개했다”면서 “단순히 얼마 되지 않은 과태료를 내고 다시 일을 시작할 거라고 생각하니 도저히 용납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어처구니 없는 사고를 발생시킨 한전과 하청업체에게 강력한 처벌과 함께 중대재해에 대한 최대한의 형벌로 다스려 주시길 간곡하게 읍소한다”고 덧붙였다.

한전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인 김씨는 지난해 11월5일 경기 여주시의 한 신축 오피스텔 인근 전봇대에서 전기 연결 작업을 하던 중 고압 전류에 감전되는 사고를 당했다. 김씨는 중환자실에서 사투를 벌이다 사고 19일 만인 같은 달 24일 세상을 떠났다. 김씨는 올해 봄 결혼을 약속하고 상견례를 앞두고 있었다.

김씨는 사고 당시 김씨는 홀로 현장에 투입됐다. 한전의 안전규정상 이 작업은 2인1조로 진행됐어야 한다. 김씨에게는 기본적인 안전장비도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다. 고압 전기 작업에 쓰이는 ‘고소절연작업차’ 대신 일반 트럭을 타고 작업했으며, 장갑도 고무 절연장갑이 아닌 면장갑을 착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