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1조2000억 투입”… 경기도, 디지털대전환 157개 과제 수립

최인진 기자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5개 분야, 157개 전략과제를 수립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1월 디지털 전환 정책제안 도민공모를 진행한데 이어 2월에는 ‘디지털 대전환 촉진에 관한 기본 조례’를 개정해 민간전문가 중심의 위원회(30명)를 구성, 실행 전략을 마련했다.

5개 분야는 스마트제조혁신·스마트모빌리티·메타버스·데이터·디지털바이오헬스 등이다.

스마트모빌리티 분야의 경우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등 3대 핵심 모빌리티 혁신을 추진한다. 도심항공교통은 하늘을 이동통로로 활용하는 미래의 도시 교통체계이며,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는 기차·버스 등 대중교통과 택시·공유차량 등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바이오헬스 분야는 광교-판교의 연구산업진흥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BT-IT 융복합 혁신거점센터’를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 의료·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과 상용화를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157개 전략과제는 즉시·단기·중기·장기로 구분해 수립했으며, 2025년까지 1조2천163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 가운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운영, 경기도형 창업지원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 구축 운영, 확장현실기기 부품·모듈 시험제작 및 사업화 지원 등 11개 과제의 경우 국가공모를 통해 1011억8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경기도는 공동위원장인 염태영 경제부지사를 중심으로 이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디지털대전환 성공기업인 현장간담회, 기재부·과기부 대상 핵심과제 정책세일즈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열린 위원회에서는 민간인 공동위원장으로 안성훈(서울대 교수) 위원을 선출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