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택협회·신협·화성사회적경제네트워크, ‘동탄 전세사기 협동조합’ 지원…“조합원 모두 피해회복”

김태희 기자
24일 화성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열린 동탄 전세사기 피해 회복을 위한 업무협약식. 김태희기자

24일 화성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열린 동탄 전세사기 피해 회복을 위한 업무협약식. 김태희기자

한국사회주택협회와 화성한마음신협, 화성시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24일 화성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동탄 전세사기 피해 회복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은 동탄 일대에서 벌어진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스스로 구제하기 위해 설립한 ‘탄탄주택협동조합’을 지원하기 위해 이뤄졌다.

탄탄주택협동조합은 국내 처음으로 전세 사기 피해자들이 스스로 피해 복구에 나서겠다고 모여 만든 협동조합이다. 조합의 피해 복구 방식은 피해자 대신 조합이 임대인으로부터 주택 소유권을 이전받은 뒤 이를 통해 임대 수익을 내 피해자들에게 분배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사회주택협회는 조합 운영과 피해복구를 지원하기로 했다. 화성한마음신협은 조합이 필요한 자금 운영과 피해 복구를 위한 융자를 지원한다. 화성시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조합에 자조기금 등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들 기관의 도움으로 탄탄주택협동조합 조합원들의 일차적인 피해복구는 완료된 상태다. 앞서 탄탄주택협동조합은 화성한마음신협 등의 대출로 조합원 보증금 반환 자금을 100% 확보했다.

이에 따라 전세사기 피해자인 21명은 전세보증금을 모두 돌려 받았다. 13명은 전세사기 주택에서 퇴거했고, 나머지 8명은 반전세로 전환해 거주 중이다.

이한솔 한국사회주택협회 이사장은 “전세사기는 양상도, 유형도 다양해 획일적인 대책을 내는 것이 어려웠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기초지자체와 금융기관, 조합이 모여서 하나의 회복 모델을 만들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향수 화성한마음신협 이사장은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연철 화성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은 “시민들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했다.


Today`s HOT
합동 군사 훈련 위한 대만 공군 미라지 전투기 이탈리아에서 열린 배들의 경쟁 스타십 우주선의 성공적 이륙,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다. 두르가 푸자 축제를 기념하는 방글라데시 신도들
사형 반대 캠페인 동참 촉구 시위 방글라데시 두르가 푸자 축제를 기념하는 신도들
네팔의 다샤인 축제에 가는 사람들의 발걸음 낮은 주택 임대료 요구 시위를 벌이는 스페인 시민들
허리케인 밀턴, 플로리다 주를 강타하다. 2024 노벨문학상 첫 한국 작가 한강 레바논에서 대피하는 터키 국민들 반려견과 고양이에게 무료 백신을 제공하는 수의사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