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임플란트 지원 60세 이상 확대…취약계층 치과 문턱 낮춰

김정훈 기자
경남도청 전경. 경향신문 자료사진

경남도청 전경. 경향신문 자료사진

경남도는 올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사업을 확대해 치과 진료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고 29일 밝혔다.

경남도는 전국 처음으로 2011년 어르신 틀니 보급사업을 시행한 이후 구강건강 관리에 취약한 저소득 노인과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사업을 추진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65세 이상 틀니·임플란트 지원, 중증 장애인 치과 진료비 지원, 경남 장애인 구강진료센터 운영 지원 등이 있다.

경남도는 올해 상반기에 임플란트 지원대상을 기존 65세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하는 ‘60∼64세 저소득 노인 임플란트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60∼64세 임플란트는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이다. 저소득층은 임플란트가 필요하지만, 경제적 부담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65세까지 치료를 미루고 있어서 60세 이상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경남도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틀니·임플란트 지원도 계속 추진한다. 올해는 총 24억원을 투입해 2452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도내 거주하는 65세 이상 의료급여수급권자 또는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자, 건강보험 하위 50% 저소득층이다. 지원 대상자가 보건소에서 1차 구강검진을 하고 도내 치과 병·의원에서 틀니·임플란트 시술을 하면 본인부담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 하위 50%에 해당하는 65세 노인이 부분 틀니를 시술하면 1인당 최대 136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지원 기준에 따라 틀니는 1차례 중복지원을, 임플란트는 최대 2개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경남도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중증장애인 치과치료비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4000여명의 저소득 장애인이 틀니·임플란트, 보철, 레진 치료를 받았다. 올해는 약 7억원을 편성해 도내 장애인 400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난도 치과 치료가 필요한 장애인을 위해 경남 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2021년 8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부산대학교치과병원과 협진을 통해 충치 치료부터 보존, 보철, 임플란트 수술까지 폭넓은 진료를 제공한다. 센터 이용 장애인은 비급여 치과진료비 총액에 대해 10∼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백종철 경남도 보건행정과장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체감도 높은 구강보건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