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 ‘열일’하는 드론···인명수색부터 응급물품 전달, 채소 생산량 예측까지읽음

박미라 기자

제주에서 드론이 인명수색과 응급물품 배송, 해양 쓰레기 예찰까지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제주에서 활용 중인 태양광 드론. 제주도 제공

제주에서 활용 중인 태양광 드론. 제주도 제공

제주도는 다음달부터 해가 비추는 날에는 최대 30시간까지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태양광 드론을 해안선에 띄워 해양 쓰레기 감시, 공유수면과 연안·항만시설 관리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전에도 제주 바다로 밀려와 어업에 피해를 주는 괭생이모자반이나 파래 유입을 예찰하는데 드론을 활용해왔다.

제주도는 또 소방안전본부와 협업해 친환경 수소드론을 소방드론으로 투입한다. 수소드론은 20~30분 비행 가능한 기존 드론과 달리 90분 이상 날아갈 수 있어 화재나 교통사고 모니터링, 인명 수색, 구호·응급물품 배송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한라산 관음사 야영장에서 자동심장충격기(AED)를 매단 수소드론을 띄워 15분 만에 해발 1500m에 있는 삼각봉 대피소에 전달하는 실증실험을 하기도 했다. 사람이 직접 걸어 등반했다면 3시간 안팎이 소요되는 코스였다. 지난 3일에는 경찰 수색 드론이 곶자왈 숲길을 탐방하던 중 길을 잃은 60대 관광객을 수색 23분만에 열화상 카메라로 포착해 구조하기도 했다.

제주도는 2019년에 이어 올해에도 폐쇄회로(CC)TV가 설치되지 않거나 인적이 드문 올레길에 드론을 띄우는 스마트 드론 안심 서비스를 시행한다. 올레길을 걷는 이들이 휴대전화에 호출앱을 설치한 후 긴급할 때 드론을 호출할 수 있다. 스마트 드론에는 방송, 조명, 사이렌 기능 등이 탑재된다.

제주도는 양배추와 무, 당근 등과 같은 월동채소 밭을 촬영해 종류별 재배면적과 생산량을 분석하는 작업에도 드론를 투입하고 있다. 제주에서는 월동채소 생산량 조절에 실패해 과잉생산 및 산지폐기 등이 반복돼왔다. 이외에도 지가상승을 노린 산림훼손, 소나무 재선충병 관찰 등에도 드론을 활용 중이다.

제주도는 지난 2월 전국 최대 규모의 ‘드론 특별 자유화 구역’(드론특구)로 지정됐다. 드론특구가 되면 사전비행승인, 비가시권 비행 금지와 같은 규제가 면제돼 보다 자유롭게 드론을 활용할 수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다음달 드론 상용화를 위한 드론특구 사업 11개 중 4개 사업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나머지 7개 사업은 민관협력, 또는 공모 사업을 통해 추진할 예정”이라며 “올해 내 드론 운영 메인시스템인 드론통합 관제 플랫폼을 구축해 여러 기종의 드론을 연계하고 데이터를 축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