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대권 차출? 당내 1·2위 후보 있어 내 차례 돌아올 일 없을 것”

이성희·류인하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 인터뷰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서울시청 시장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오 시장은 내년 ‘대권 차출론’에 대해 불출마 의지를 재강조했고,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논란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민규 선임기자 parkyu@kyunghyang.com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서울시청 시장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오 시장은 내년 ‘대권 차출론’에 대해 불출마 의지를 재강조했고,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논란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민규 선임기자 parkyu@kyunghyang.com

정치권과 잇단 회동 눈총에 “참 억울하다, 대선 출마 안 해”
“세월호 정치화, 국민 마음 떠나…김현아 SH 사장 임명 신중”

“내년 대선에서 1·2위 다투는 분들이 서울시청에 와서 30분 이내로 보겠다는 걸 오지 말라고 할 수 있나.”

오세훈 서울시장(60)이 지난 28일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잇따라 회동하는 등 최근 시정보다 정치행보에 주력하고 있다는 지적에 “참 억울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치권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대권 차출론’에 대해서도 오 시장은 “난감하다. 내년 대선에는 나가지 않는다는 게 확고부동하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그 정치음모론의 진원지가 민주당”이라며 “우리 당은 절대 그렇지 않다. 1·2위를 다투고 대세론을 이루는 후보가 있는데 저한테까지 차례가 돌아올 일도 없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서울을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방역 책임론’에 휩싸이기도 했다. 그는 “서울형 상생방역은 구호로만 존재하지 실제 해본 건 없다. (2개 자치구 일부 체육시설만 영업시간을 차등화한) 시범사업을 갖고 상생방역이라고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라며 “(책임론은) 도저히 동의할 수 없는 지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형 상생방역이 ‘누명’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영세 자영업자들의) 문자폭탄에 시달렸다. ‘취임하면 도와준다더니 아무것도 도와주지 않았다’는 내용이었다”며 “이렇게 장기화될수록 민생과 방역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원칙을 정부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4차 대유행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오 시장이 취임 이후 6월까지 중대본 회의에 2번밖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문제제기를 했다. 그는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박원순 전 시장, 경기지사, 인천시장과 (같은 기간) 비교하면 수치가 나온다. 공격을 위한 공격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의견은 회의 때마다 개진하고 있다”며 “오늘은 경찰이 역학조사에 끼면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기에 경찰의 역학조사 참여비율이 높았으면 좋겠다고 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광화문광장 내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 논란과 관련해서는 재구조화 이후 재설치는 없을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세월호 문제가 정치화함으로써 국민 대다수의 마음이 떠났다”는 것이다. 오 시장은 그 근거로 지난 17일 세월호 유가족들을 만나기 직전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들었다.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이후 현재와 같은 세월호 기억공간을 다시 설치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는데, 응답자 중 51.4%가 ‘재설치할 필요 없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재설치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29.2%였다. ‘재설치 대신 표지석 등 세월호를 기억하는 기념물을 설치한다’는 15.6%였다. 그는 “전 국민 대상으로 (조사를) 다시 해볼까 하다가 그건 자제했다”고도 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최근 기억공간을 광화문광장에서 자진철거하고 있다. 이들이 현재 서울시에 바라는 것은 기억공간 이전·재설치를 위한 협의체 구성이다. 그러나 오 시장은 “협의체를 만들자고 하는데 협의에 응하지 않은 적은 한번도 없다. 협의체 만든 것 이상으로 (유가족들을) 봐왔다”면서 “협의체가 만들어진다면 또다시 일부 정치적인 힘이 개입하거나 시민단체들이 조력한다고 나서게 될 것”이라며 이를 거부했다. 그러면서 “표지석 등 광장의 기능을 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월호 희생자 추모) 장치를 하는 방식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의회와의 관계도 그가 1년 임기 내내 풀어야 할 과제다. 대부분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시의회는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냈다. 오 시장은 “부적격으로 보낸 가장 큰 논거가 (문재인 정부 주택정책을) 비판만 열심히 하고 비전이 없다는 건데 (인사청문회에서) 비전을 설파할 시간을 주었는가”라고 말했다. 다만 국민여론 악화를 우려한 듯 “시의회에서 청문 경과보고서가 정식으로 오면 심사숙고하겠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최근 오 시장에게 ‘정치에 관심을 끊고 시정에 전념하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하지만 그는 “협치 기조에 이상이 왔다는 생각은 아직 안 든다. 거의 하루에 한두 번꼴로 소통을 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의견 차이는 얼마든지 있는 거라 생각하는데 그게 중앙당 지시나 오더를 받고 하는 게 아니라면 좋겠다. 현실정치에서는 그런 일이 실제로 벌어진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