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두기로 대기 중 CO2 증가량 42% 감소”

허남설 기자

서울시 보건환경연·서울대 공동 연구결과 첫 변화 확인

코로나19로 인한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도심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달라진다는 점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정수종 서울대 교수 연구팀은 16일 코로나19 확산 이전과 거리 두기 1단계와 2.5단계 실시 기간 중 서울시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관측·비교한 결과 인간 활동에 따른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량이 코로나19 확산 이전 24.82PPM에서 14.36PPM으로 약 42%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거리 두기 2.5단계 실시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1단계 실시 중 농도에 비해 8%가량 감소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2019년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시 보건환경연구원과 서울대가 공동으로 운영 중인 관악산, 남산, 용산 등 3곳의 도심 이산화탄소 관측 자료를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8월21일 국제학술지 ‘Atmospheric Pollution Research 12’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연구진은 “본 연구는 거리 두기에 따른 도심 대기 관측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를 밝힌 첫 사례”라며 “거리 두기 등 정책 강도에 따라 이산화탄소 농도 저감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같은 기간 서울 도심 내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인 교통량과 유동 인구가 줄어들면서 배출량의 감소가 대기 중 이산화탄소 증가를 완화하는 역할을 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정수종 교수는 “이산화탄소는 대기 중 체류 시간이 길어 농도 저감이 어렵다고 여기는데, 이 연구가 앞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노력을 통해 기후변화를 완화시킬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