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여년 한국 사진사 한자리에…‘서울사진미술관’ 이달 중 첫삽읽음

류인하 기자

국내 첫 공공 사진미술관

국내 최초 공공사진미술관 서울시립 ‘서울사진미술관’ 조감도.  서울시 제공

국내 최초 공공사진미술관 서울시립 ‘서울사진미술관’ 조감도. 서울시 제공

국내 최초 공공 사진미술관인 서울시립 ‘서울사진미술관’이 이달 중 착공한다. 서울 도봉구 창동역 일대 서울광역푸드뱅크 부지에 건립되는 서울사진미술관은 연면적 7048㎡에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이다. 오는 2023년 12월 개관이 목표이다.

서울시는 2019년 ‘국제 설계공모’를 통해 오스트리아 건축가 믈라덴 야드리치의 작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하고, 공동수행 건축가 윤근주씨와 함께 지난 9월 말 실시설계(세부설계)를 완료했다. 건축가는 비틀린 듯한 건축 오브제의 다이내믹한 형태를 통해 사진술과 건축의 특성이 나눠지는 순간을 형상화했다. 건물 자체가 하나의 예술품인 셈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사진미술관은 140여년 한국 사진사를 정립하는 최초의 공공미술관이자 앞으로 변화하는 사진매체에 대응하고, 사진·영상 기반의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이뤄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소장품 수집에 착수해 사진·필름 등 1만2000여점의 전시품목을 수집했다. 앞으로도 1950~1980년대를 중심으로 당시 시대상을 볼 수 있는 풍경사진과 인물사진, 사진사 연구에 의미 있는 작품 등을 중심으로 수집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한국 기록사진의 개척자인 성두경 작가의 1950~1960년대 서울 경관, 인물 등을 촬영한 필름과 사진, 유품 일체를 기증받았다. 1960년대 한국을 촬영한 홍순태·황규태 사진가의 작품들과 한국 최초의 종군사진가 임인식 작가가 한국전쟁을 기록한 사진작품도 서울사진미술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성 사진가들의 작품도 볼 수 있다. 여성 사진가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기 시작한 1980년대 여성사진운동의 변모를 추적할 수 있도록 박영숙, 김테레사 등 여성 사진가 5인의 작품도 확보했다.

서울시는 ‘서울사진미술관’ 착공과 함께 건립 과정과 다양한 비전을 시민들과 공유하는 사전프로그램 ‘(불)완전한 미술관’을 연다. 오는 11~27일 북서울시립미술관, 세운상가 등 서울 곳곳에서 사진 및 시각예술 전문가들과 사진 현장의 예술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세미나와 워크숍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개관 전까지 사전 프로그램을 통해 사진계의 생산적이고 지속적인 논의 구도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변화·확장하고 있는 사진매체의 흐름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