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시위 지연반환금 횡령한 서울교통공사 3명 ‘덜미’

강은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가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및 예산 확보를 위한 시위에서 자신의 몸을 이동식 철제 칸막이에 쇠사슬로 묶고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가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및 예산 확보를 위한 시위에서 자신의 몸을 이동식 철제 칸막이에 쇠사슬로 묶고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이 승객들에게 돌려줄 지연운행 반환 요금을 부풀려 횡령했다가 적발됐다. 이들이 빼돌린 돈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집회로 이동이 늦어진 지하철 탑승자들에게 지급해야 할 지연운행 반환 요금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공사는 전날 이 같은 이유로 직원 A씨 등 3명을 직위해제했다. A씨 등은 지난 3월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140건 가량의 열차 지연반환금 허위로 받아 횡령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횡령 액수는 대략 20만원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연운행 반환 요금이란 사고 등을 이유로 열차 운행이 지연될 때 승객에게 반환하는 돈이다. 현금으로 바로 지급할 때도 있고 미승차확인증을 발급해 7일 이내에 반환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전장연은 지난 3월24일 지하철 2호선 당산역 등에서 지하철에 탑승해 장애인 권리예산을 요구하는 선전전을 벌였다. A씨 등은 지연 반환금을 현장에서 즉시 현금으로 지급하면서 영수증 등 증빙 서류를 챙기지 않아도 되는 규정을 악용해 횡령을 저지른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달 말 공익 제보를 받고 이튿날 관련자 5명을 순환발령 조치했다. 추가 조사를 거쳐 이 가운데 A씨 등 3명을 직위해제 처리했다. 서울 서초경찰서도 지연반환금 횡령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내부 감사도 진행할 것”이라면서 “지금은 재발 방치 대책을 세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 공사 직원들이 손님들에게 (요금을) 반환할 때 현금을 내어주는 게 아니라 정산기 등을 통해 운임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7차례에 걸쳐 지하철 시위를 벌인 전장연을 상대로 3000만원의 손해배상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공사는 2126건의 지연반환금 지급을 소송 사유 중 하나로 제시한 바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